대통령 귀국 이후 국정쇄신 합의안 건의

한나라당 쇄신특위는 16일 민생중심으로의 국정기조 전환, 청와대.내각의 일대 인적쇄신, 국민통합형 내각구성 및 탕평인사 등을 담은 국정쇄신 방안에 원칙적으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쇄신위는 다만 이명박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차 미국을 방문 중인 점을 고려해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하지 않고, 이 대통령이 귀국한 이후 청와대에 국정쇄신안을 건의하기로 했다.

쇄신위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제13차 회의를 열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쇄신위는 국정운영 문제와 관련, 민생중심으로의 국정운영 기조 전환이 필요할 뿐 아니라 대통령이 국민통합형, 쌍방향 리더십으로 전환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부자 중심의 정책을 추진한다'는 일각의 비판을 불식시키기 위해선 조세.교육정책을 수정, 보완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됨에 따라 추후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키로 했다.

또 인적쇄신 분야에서는 그동안 일방통행식, 밀어붙이기식 정책의 상징적 인물로 꼽히는 장관을 교체하는 한편 특정 지역 및 학맥에서 벗어난 국민통합형 내각을 구성해야 한다는 방향으로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표의 실질적인 국정동반자 관계 회복, 당내 계파 및 여야 구분없는 탕평인사 실시 등도 국정쇄신안의 하나로 거론된 것으로 알려졌다.

쇄신특위 관계자는 "청와대와 정부의 대대적인 인적쇄신, 국민통합형 내각 구성, 민생중심의 국정기조 전환, 대통령 리더십의 전환 등에 대해 이견없이 공감대를 이뤘다"고 밝혔다.

김선동 대변인은 "국정쇄신 합의안을 도출됐으나 대통령이 국익을 위한 방미 외교활동 중인 관계로 정중히 예를 표한다는 입장에서 대통령 귀국 이후 합의안을 청와대에 전달하고 내용을 발표키로 했다"고 말했다.

한편 쇄신위는 17일 명지대 김형준 교수와 동국대 박명호 교수를 초청해 공천제도 개선안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고 공천쇄신안을 마련키로 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기자 jamin7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