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국방부ㆍ국방대와 합의문 작성

'분리이전' 여부를 놓고 논란을 빚었던 국방대학교의 충남 논산 이전이 원안대로 추진된다.

이완구 충남지사는 15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방대의 논산 이전을 원안대로 추진하기로 국방부와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어 "지난 12일 장수만 국방부 차관과 국방대의 논산 이전을 원안대로 추진하기로 합의했고, 같은 날 맹형규 청와대 정무수석과의 통화에서도 이런 내용을 확인했다"며 "저와 임성규 논산시장, 장 국방부 차관, 박창명 국방대 총장 등은 오는 17일 오후 4시30분 국방부 회의실에서 이 문제 대한 합의문을 작성하기로 약속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국방부 등과의 합의문 작성 때 국방대의 논산 유치시 약속했던 국방대 발전기금 7억원(충남도비 5억원ㆍ논산시비 2억원)을 내놓을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에 배석한 임성규 논산시장은 "국방대의 원안 이전은 13만 논산시민의 승리"라며 "국방대가 계획대로 이전할 수 있도록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국방대는 2007년 12월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회의를 통해 논산 이전이 확정됐고, 올해 설계비 85억원과 토지매입비 61억원 등 모두 145억원의 이전 사업비가 확보됐다.

하지만 국방부와 국방대는 "국방대 기능 중 안보과정과 석ㆍ박사과정은 서울에 남겨놓고 합참대학과 석사과정, 국방연수원(직무연수과정)을 논산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혀 충남도와 논산시의 강한 반발을 사왔다.

(대전연합뉴스) 이은파 기자 sw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