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거한 노무현 전 대통령을 정조준했던 `박연차 게이트'에 대한 검찰수사가 종결되면서 친노(親盧) 진영의 재기가 본격화될지 주목된다.

먼저 노 전 대통령 최측근 인사인 민주당 안희정 최고위원은 무혐의 처분을 받아 어려운 국면을 벗어났다는 평가이다.

노 전 대통령 서거 후 봉하마을에 머물고 있는 안 최고위원은 14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49재(7월10일)까지는 묵언수행할 것"이라고 밝혔으나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재평가 작업과 맞물려 그 이후에는 활동반경을 넓혀가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적지 않다.

노 전 대통령 비서 출신의 서갑원 의원도 불구속 기소로 사건이 마무리됐다.

현재 구속수감 중인 이광재 의원의 경우 최근 재판에서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이 일부 진술을 번복, 주변에선 무죄 판결에 대한 기대감도 나오고 있다.

여기에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민주당 지지율이 상승하면서 친노 진영이 보폭을 넓힐 수 있는 우호적 환경이 조성된 상황이다.

친노의 `상징'인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서 대선후보 지지율 2위로 뛰어오르고 공동 장의위원장을 맡은 한명숙 전 총리가 당내에서 서울시장 후보로 급부상했다.

영남 기반의 `친노 신당' 창당을 통한 독자세력화 시나리오도 일각에서 나돈다.

한때 `폐족' 위기에 내몰린 친노세력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노 전 대통령의 정치적 명예회복과 유지 계승을 명분으로 세결집에 나서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있다.

그러나 통합을 강조한 노 전 대통령의 유지와 분열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내부 의견이 있어 독자세력화 여부는 아직 불투명하다.

이들의 갑작스런인기도 '노무현 추모' 분위기가 가라앉으면서 자연스럽게 원상회복될 것이라는 관측이 적지 않아 주목된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