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친이명박계'의원들까지 조각 수준의 개각을 비롯한 대대적 국정쇄신책을 요구한 데 대해 청와대 속내는 복잡하다. 일단 외형적으론 부정적 기류가 강하다.

이명박 대통령은 3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이럴 때일수록 정부가 중심을 잡고 일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은 "국민의 가장 큰 갈증은 역시 경제"라며 "최근 한반도 안보상황이 엄중한 만큼 이럴 때일수록 국민을 바라보고 더 열심히 일하는 것이 공직자의 자세"라고 거듭 주문했다. 대대적 인적쇄신에 대해 우회적으로 부정적 인식을 드러낸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당은 여론 수렴의 창구이고 민심의 접점"이라며 "경청하고 있지만 국정의 최종 책임을 지는 청와대는 숙고를 하고 신중하게 대처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국면전환용 인적쇄신에 대해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책임을 지고 표명한 김경한 법무부 장관의 사의를 반려했기 때문에 당장의 개각 수요도 없다.

그렇다고 정치권의 요구를 완전히 외면하기 어렵다는 데 이 대통령의 고민이 있다. 국정쇄신 요구에 고개를 돌릴 경우 여권 분열로 이어지면서 국정동력의 힘이 빠질 수 있다. 때문에 정치 현안에서 손을 떼겠다는 이상득 의원의 선언이 쇄신의 첫 단추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청와대 정무수석실에선 개각의 장 · 단점을 포함한 여러 쇄신 방안을 이 대통령에게 올렸다. 4일 종교계 인사를 초청해 간담회를 갖는 등 민심을 수렴하고 있는 이 대통령의 최종 선택이 주목된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