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연방 정부가 실수로 수백여개에 이르는 자국내 핵 시설과 프로그램, 핵무기 연료 보관 창고의 정확한 위치 등의 정보가 담긴 기밀 보고서를 유출했다고 뉴욕타임스(NYT) 인터넷판이 3일 보도했다.

이 같은 사실은 워싱턴 소재 싱크탱크인 미국과학자연맹(FAS)의 스티븐 애프터굿 보안 전문가가 발행하는 온라인 뉴스레터를 통해 1일 알려졌으며 이는 곧바로 미국내 핵 전문가들 사이에서 정보 공개가 가져올 위험에 대한 논쟁을 불러 일으켰다.

보고서에 담긴 정보는 민감한 내용이기는 하지만 기밀로 분류된 것은 아니며 보고서는 미국이 올해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제출하기 위해 작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은 보고서에 공개된 내용을 통해 IAEA의 강도 높은 사찰에 응함으로써 이란을 비롯해 몰래 핵무기를 개발하고 있는 다른 나라들도 미국의 뒤를 따랐으면 하는 바람에서 이를 제출할 예정이었다.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은 지난달 5일 검토와 보완 등을 위해 관련 보고서를 미 의회에 제출했으며 이후 정부 문서인쇄 담당 부서는 곧바로 보고서를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기밀 보고서가 정부 기관 홈페이지에 게재되게 된 경위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하게 확인되지 않고 있다.

보고서에는 미국의 핵무기나 핵시설, 핵무기 관리 프로그램 등에 대한 군사 정보는 없었으며 주요 핵무기 연구소 3곳의 핵 프로그램 및 시설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과 고농축 우라늄을 보관중인 테네시주 오크릿지 국립연구소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많은 전문가들은 공개된 정보가 미국의 안보에 위협을 가할만한 수준은 아니라는 반응이다.

미 천연자원보호협의회 핵프로그램의 수석 연구원인 토머스 코크란은 보고서가 미국의 민간 핵 연구시설에 대해 "내가 지금까지 봤던 그 어떤 목록보다도 잘 작성됐다"며 "그러나 국가안보에 대한 침해는 아니다.

이미 알려져있던 정보를 확인해준 것일 뿐이며 새로운 정보가 조금 더 추가된 정도"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mong0716@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