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찰청은 3일, 임채진 검찰총장이 이날 오전 법무부에 사직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임 총장은 '사퇴의 변'을 통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불구하고 상상할 수도 없는 변고로 인해 많은 국민들을 슬프게 하는 결과를 초래했다"며 "이번 사건 수사를 총지휘한 검찰총장으로서 진심으로 국민들께 사죄드린다"고 전했다.

[사직서 전문] "수사의 당위성과 정당성 존중해 주시기를"

그는 "원칙과 정도, 절제와 품격의 바른 수사, 정치적 편파수사 논란이 없는 공정한 수사를 통해 국민의 신뢰를 한 단계 높이려 최선을 다했으나 역부족이었다"고 말했다.

이전에 표명한 사의가 반려되었음에도 다시 사직서를 제출한 데에 대해서는 "사태수습이 우선이란 명분으로 되돌아왔으나 이번 사태로 인한 인간적인 고뇌로 평상심을 유지하기 힘들다"며 "검찰을 계속 지휘한다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다만 임 총장은 "이미 밝힌 이번 사건 수사의 당위성과 정당성을 존중하여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덧붙여 故 노무현 전 대통령과 관련된 검찰 수사에 대한 기존의 입장을 반복했다.

한편 임 총장은 노 전 대통령의 서거 당일인 지난달 23일에도 사직서를 제출했으나 김경한 법무부 장관이 "사태 수습과 '박연차 게이트' 수사 마무리가 우선"이라는 이유로 이를 반려한 바 있다.

한경닷컴 이진석 기자 gene@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