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세안정상회의 2세션..`아시아산림협력기구' 창설 제안
"CMI 다자화기금 조속 출범 기대"

이명박 대통령은 2일 "`동아시아 기후 파트너십'을 통해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등 동아시아국가들에 대해 2억달러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제주도 서귀포시 국제컨벤션센터(ICC)에서 열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제 2세션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하고 "아세안이 녹색사업을 통해 신성장동력을 창출해 경제성장과 기후변화 대응간 선순환을 이루어내도록 적극 지원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어 "한국은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공동대응 방안의 하나로 `아시아산림협력기구' 창설을 제안하며 이에 대한 아세안 국가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이러한 기후변화 대응역량 제고 노력이 현재 진행중인 `포스트(Post)-2012' 유엔 기후변화 협상과정에서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한국은 금년내 우리 여건에 상응하는 자발적 중기감축 목표를 발표해 협상과정에 기여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역내 금융안정 문제와 관련, 이 대통령은 "CMI(치앙마이 이니셔티브) 다자화기금이 조속히 출범하기를 기대한다"며 "이런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아시아 재원이 역내에 재투자돼 수익을 창출하는 `역내 자본의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 5월 `아세안+3 재무장관회의'에서 신용보증투자기구(CGIM)의 규모와 설립형태에 대해 합의한 것을 환영하며 후속작업을 통해 기구가 조기 출범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한나라의 금융부실은 국제적인 자금흐름에 부정적 영향을 주기때문에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국제적 공조하에 금융부실자산이 신속히 정리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귀포연합뉴스) 추승호 기자 ch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