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각종 변수로 `폭풍전야'.."조기개각설 무근"
靑, 국론 분열로 경제위기 극복 차질 우려


청와대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와 북한 핵실험 등 잇단 국정 돌발변수를 맞아 `6월 정국'을 헤쳐나갈 해법 찾기에 고심하는 모습이다.

여기에는 이명박 정부의 명운이 걸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집권 2년차인 올해 국정장악력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자칫 돌이킬 수 없는 상황에 빠질 수 있다는 절박한 현실 인식이 작용하고 있다.

특히 노 전 대통령의 서거로 인해 일각에서 반정부 기류가 고조되고 있는데다 북한의 초강경 무력시위가 계속되면서 최근 회생 기미를 보였던 경제가 다시 나락으로 추락할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정치권 일각에서는 국면전환을 위한 조기 개각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어 이명박 대통령으로서는 이래저래 고민이 많은 6월이 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9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지금은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추모와 북한 도발에 대한 대비 태세를 우선해야 한다"면서 "그러나 하루빨리 충격에서 벗어나 온 국민과 정부가 국정정상화와 경제위기 극복에 매진하는 것이 고인의 유지를 따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지난해 이맘때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따른 촛불사태에 이어 올해도 이런 불행한 일이 생겨 걱정스럽다"며 "우리 국민이 슬기롭게 대처할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다음달 미디어입법이 걸려 있는 임시국회를 비롯해 6.10 항쟁 22주년, 6.15 남북공동선언 9주년, 한미정상회담 등을 앞둔 현 정국을 사실상 `폭풍전야' 상황으로 보는 분위기다.

특히 다음달은 `호국보훈의 달'이어서 보수우파 세력이 결집해 진보세력의 움직임에 대항할 경우 극심한 국론분열로 이어져 혼란 상황이 초래될지 모른다는 우려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청와대 핵심 참모는 "미디어 관련법, 비정규직 관련법 등 쟁점법안도 산적해 있는데다 조문정국도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이고, 노동계의 `하투(夏鬪)'도 걱정된다"면서 "조기에 국정을 정상화하지 못하면 `경제위기 극복'이라는 현 정부 최대 국정과제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정치권 안팎에서는 분위기 쇄신을 위해 개각 카드를 내놔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어 이 대통령의 판단이 주목된다.

이에 대해 다른 참모는 "장기 공석중인 국세청장을 비롯해 일부 인사수요가 있다는 분석이 있어 조기개각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고 전제한 뒤 "그러나 국면전환 차원에서 사람을 바꾸지 않는다는 게 이 대통령의 일관된 생각이며 인사라인에서도 이와 관련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청와대에서는 북한의 잇단 무력시위와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추모 열기로 인해 다음달 1,2일 제주도에서 열리는 `한.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특별정상회의'의 성과가 묻히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위기도 읽혀진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주 직원들에게 가급적 검은색 정장을 입고 근무하도록 지시하는 등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추모 분위기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국정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상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정부와 정치권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