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의계획 미확정"…시민단체 "국민뜻 위배"

정부는 27일 시민단체들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추모행사를 위해 신청한 서울광장 사용을 불허했다.

행정안전부와 시민추모위원회에 따르면 이달곤 행안부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접견실에서 김민영 참여연대 사무처장과 이대영 경실련 사무총장 등 추모위 관계자 4명을 만난 자리에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참여연대 등 시민추모위원회는 당초 이날 오후 7시 서울광장에서 노 전 대통령 추모문화제를 개최키로 하고 서울시에 허가를 신청했다.

이들 시민단체 대표는 이를 위해 이날 오전 오세훈 서울시장을 만난 자리에서 오 시장이 "평화적이고 비정치적인 행사가 보장되면 광장 개방을 정부에 건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히자 이 장관을 만나 광장 개방 허용을 요청했다.

이 장관은 이에 대해 "서울광장이 노 전 대통령 영결식과 연결되는 곳이고, 현재까지 이곳을 어떤 용도로 사용할지 등 장의 세부 집행계획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불허 입장을 밝혔다.

이 장관은 "자칫 장의의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규모 행사를 자제해달라"고 시민추모위 측에 당부했다.

이에 대해 시민추모위 관계자는 "정부가 도저히 납득하기 어려운 이유로, 경건하고 평화롭게 진행하려던 추모행사를 가로막은 것은 국민의 뜻에 위배되는 결정"이라며 "결과적으로는 서울시와 행안부가 서로 책임을 떠넘긴 것과 마찬가지"라고 반발했다.

이에 따라 시민추모위는 노 전 대통령의 추모행사를 이날 오후 덕수궁 돌담길 서울시립미술관 앞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송진원 기자 s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