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27일 우리 정부가 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PSI)에 전면 참여하기로 한 데 대해 '선전포고'로 규정하고 서해상에서의 군사적 도발을 예고,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성명을 통해 "남조선 당국이 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에 전면 참가하는 것으로 우리의 존엄과 자주권을 침해하는 선전포고를 해왔다"며 "우리는 전시에 상응한 실제적인 행동조치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우리의 선박을 감히 정선시키거나 단속,검색하려는 그 어떤 시도에 대해서도 무자비하게 보복할 것"이라며 "조선반도 정세와 북남 관계는 되돌릴 수 없는 전쟁위험 계선을 넘어섰다"고 말했다.

북한군 판문점대표부도 성명을 내고 "서해 우리의 해상군사분계선 서북쪽 영해에 있는 남측 5개섬(백령도 대청도 소청도 연평도 우도)의 주변 수역에서 행동하는 미군과 해군 함선 및 일반 선박들의 안전 항해를 담보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PSI 전면 참여에 대해서는 "조선반도를 전쟁 상태로 몰아넣었다"고 규정했다.

대표부는 "우리 군대도 더 이상 정전협정의 구속을 받지 않을 것"이라며 "정전협정이 구속력을 잃는다면 조선반도는 곧 전쟁 상태로 되돌아가게 마련이며 우리 혁명무력은 그에 따르는 군사적 행동으로 넘어가게 될 것"이라고 호언했다.

정부는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 주재로 청와대에서 외교안보정책조정회의를 열고 대응책을 논의했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이번엔 북한의 의도대로 성과를 거두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관련 부처들이 냉철하게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군당국은 북방한계선(NLL) 일대의 대비태세를 강화하는 한편 도발할 경우 단호하게 대처하기로 했다. 합참의 한 관계자는 "작전계획상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는 없지만 함정을 포함해서 화력 등 다양한 대비 수단을 지속적으로 보강하고 있다"며 "NLL 일원에서 북한의 다양한 도발 유형 시나리오별로 대응책을 구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군은 NLL 해상에 한국형 구축함(KDX-I · 3500t급) 1척을 전진 배치해 유사시 북한 경비정의 기습 도발에 대비하고 있다.

또 백령도와 연평도에도 K-9 자주포와 대공미사일을 증강 배치해 북한의 해안포 공격에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영식/장성호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