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장(國民葬)으로 치러지는 노무현 전 대통령 장례식의 공동 장례위원장으로 25일 한승수 국무총리와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결정됐다.

행정안전부는 이날 오전 10시 이명박 대통령의 재가를 받아 노 전 대통령의 국민장 장의위원장에 한승수 총리와 한명숙 전 총리를 공동위원장으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전날 노 전 대통령 유족 측과 장례를 국민장으로 치르기로 하고, 당초 고(故) 최규하 전 대통령의 사례에 따라 한승수 총리를 장의위원장으로 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노 전 대통령 측에서 한 총리 외에 노 전 대통령측 인사 1~2명을 위촉하는 방안을 제안, 위원장 선정에 진통을 겪은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이날 공동 장의위원장이 결정됨에 따라 금명간 고문과 부위원장, 위원 등 장의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정부는 또 이달곤 행안부 장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집행위원회와 관련부처 실.국장들이 참여하는 실무작업단을 편성, 장의 기본계획과 영결식 개최일정과 절차, 초청 대상자 선정 등 세부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장의위원회 공동위원장이 결정된 만큼 최대한 이른 시간 안에 장의위원회를 구성,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에 소홀함이 없도록 장의 계획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aupf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