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미우리신문, 아사히신문 등 일본 주요 언론은 23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소식을 일제히 보도하며 나름의 분석을 내놓고 있다.

요미우리신문은 노 전 대통령 서거 소식을 전하며 “노 전 대통령은 재임 중에 유력 후원자로부터 부정 자금을 받은 혐의로 최고검찰청의 사정청취를 받아왔지만 급사로 의혹의 해명이 힘들어졌다”고 보도했다.

아사히신문은 이날 “‘청렴’ 이미지를 실추한 채 노 전 대통령이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아사히는 “고액의 금품을 후원자로부터 받았다는 혐의를 받고 비명의 최후를 맞았다”고 말했다.

이 신문은 또 독도 영유권이나 야스쿠니 신사 참배 문제로 “고이즈미 전 일본 수상과의 사이가 멀어져 양국 수뇌의 셔틀 외교가 끊어졌다”고 말했다.

일본의 대표적인 우익 언론 산케이신문은 "청결 이미지 쇠퇴로 인한 국민적 실망이 원인"이라고 보도했다.

산케이는 "최근 새롭게 가족의 금품 수수의 사실이 밝혀지는 등, '청결함, 서민파'의 이미지가 쇠퇴해 국민적인 실망을 한 몸에 받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 신문은 "노 전 대통령이 '역사의 청산'을 정책 기조로 삼고 일본 식민지 시대의 친일파와 관련해 열을 올렸다"며 "이로 인해 고이즈미 준이치로 전 일본 수상과의 역사 인식 문제가 확대돼 한일 관계가 차가워졌다"고 주장했다.

한경닷컴 이진석 기자 gene@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