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언급 자제, 내심 안도.."친이-친박 프레임 없다"

청와대는 21일 한나라당 원내대표 경선에서 4선의 안상수 의원이 선출된 것과 관련, 공식 언급을 자제하면서도 "여당 원내 수장으로서 역할을 잘 할 것"이라며 큰 기대감을 표시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안 신임 원내대표가 강성으로 알려져 있으나 실제로는 합리적인 성품의 소유자"라면서 "이명박 정부의 국정 운영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이번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한 3명의 후보들은 모두 자격이 충분한 분들이나 안 의원은 과거 원내대표 경험이 있는데다 추진력도 뛰어나 적임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안 원내대표는 맹형규 청와대 정무수석과 관계가 돈독하기 때문에 향후 당청간 소통도 한층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경선 결과에 대해 별도의 공식 논평을 하지 않았다.

청와대는 그러나 `친이-친박' 계파 구도가 형성됐던 이번 원내대표 경선에서 친이계 핵심 중진인 안 의원이 선출된 것에 대해 내심 안도하는 분위기다.

한 핵심 참모는 "쟁점법안 처리 등 현안을 앞두고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잘 아는 이 의원이 선출돼 다행"이라면서 "여당이 국정주도권을 회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이번 경선을 `친이-친박' 프레임으로 바라보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 "이 대통령이 이미 당의 단합과 쇄신 필요성에 공감한 만큼 박희태 대표와 안 신임 원내대표가 당을 잘 추스리고 진정한 여당의 모습을 보여주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