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지난해 국세청의 태광실업 세무조사와 관련, 천신일 세중나모여행사 회장에게 '개입하지 말라'는 경고메시지를 전한 것으로 20일 알려졌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천 회장이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과의 오랜 인연 때문에 세무조사에 관여한다는 첩보를 청와대가 입수하고 지난해말 엄중한 경고의 뜻을 전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 친구인 천 회장에게 `행동을 자제하라'는 취지로 말했다는 소문도 있다"면서 "그러나 이는 확인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 대통령이 직접 경고했다기보다는 청와대 민정라인에서 직.간접적으로 경고 메시지를 전하지 않았겠느냐"면서 "당시 상황으로 미뤄 충분히 가능한 이야기"라고 말했다.

실제 천 회장은 최근 신동아 6월호와의 인터뷰에서 "저와 가까운 사람이 `태광실업 세무조사 문제는 관계하지 않는 게 좋지 않겠느냐'는 조언을 해줬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청와대가 천 회장에게 경고했다는 것과 관련, 일각에서는 그만큼 천 회장이 로비에 깊숙이 관여한 게 아니냐는 지적을 내놓고 있어 주목된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사실 여부를 확인할 수 없는 사안"이라며 "천 회장에 대한 수사는 검찰의 몫"이라며 공식 언급을 피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