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은 14일 "읍.면.동이 행정 간소화를 통해 통합할 수 있으면 해야 한다.

공공부문에 수건 짤 데가 아직 많이 있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날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국회의 행정체제 개편 노력과 병행해 정부에서도 올해 말 관련 법안이 통과할 것으로 보고 정책 방향을 맞춰 놓고 있다.

인구 3만 이하인 군이 몇 개나 있나"라고 행정체제 개편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가능하면 행정체제 개편을 자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만약 기초자치단체 간에 자율적 통합이 이뤄지면 재정적인 혜택을 주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전시의 방위사업청 정부대전청사 이전요구에 대해서는 "국방부와 관련 업무협의를 한 적이 없다"고 말해 사실상 수용하기 어렵다는 견해를 내비쳤다.

이에 앞서 장관은 박성효 시장을 비롯한 구청장, 각급 기관장 등과 대화의 시간에서 '예산을 많이 지원해 달라'는 요구에 "재정위기는 국가 전체의 문제로, 지방이 돈을 많이 써 중앙에 남는 돈이 없다.

주민세소득할, 부가가치세 일부를 떼서 지방세로 해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전지방경찰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유성경찰서를 신설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자 "치안 수요가 급증하고 전화금융사기 등 첨단 범죄가 느는 만큼 경찰 인력을 늘려야 하겠지만, 지금은 마른 수건도 짜야 할 때"라면서 "전체 정원과 구조 등을 살펴봐서 유성서 신설 계획을 추후 검토해 보겠다"고 밝혔다.

경찰의 엄정한 법질서 확립 방침이 인권을 침해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더 높은 가치인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 무관용 원칙을 강조하고 법집행을 강력히 하려는 것"이라면서 "불법 폭력시위는 근절돼야 하며 그것이 장기적으로 국민의 인권을 극대화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이날 대전시와 대전지방경찰청을 방문해 업무보고 등을 받고 난 뒤 대덕테크노밸리 도로 개설현장을 둘러보고 지역 주민들과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대전연합뉴스) 조성민 박주영 기자 min365@yna.co.krjyou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