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서울시가 청년 사업가를 육성하는 일에 발벗고 나섰다.서울시는 참신한 창업 아이템과 열정을 가진 20∼30대 예비창업자 1000명을 뽑아 청년 CEO로 키워내는 ‘2030 청년창업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시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참신한 창업 아이디어를 갖고 있지만 자금부족 등으로 일을 시작하지 못하는 청년들에게 획기적인 창업 환경을 조성해 줄 계획이다.시는 다음달 8일까지 홈페이지(www.seoul.go.kr)를 통해 창업 희망자를 접수한 뒤 사업 계획서 평가와 지원자 면접 심사를 거쳐 1000명을 선발한다.

모집 대상은 지식,기술,일반 창업 등 3개 분야에서 게임개발업,IT기술 융합디자인, 기계,재료, 전기·전자,정보·통신,퓨전음식 개발,뮤지컬 공연기획 등이다.서울시에 거주하는 20∼30대 청년이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시는 예비 창업자들을 위해 ‘청년창업센터’를 강북과 강남에 1곳씩 조성하고 한 사람에게 10∼16㎡ 규모의 보금자리 사무실을 무상으로 제공하기로 했다.강북청년창업센터는 옛 마포구 청사 유휴공간에,강남청년창업센터는 송파구 문정동 동남권유통단지에 들어선다.

이 센터는 휴게실과 간이매점을 운영하는 등 예비 청년창업자들이 창업에 몰두할 수 있도록 ‘24시간 서비스 체제’를 갖춘다.아울러 예비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창업교육과 법무.회계.세무 상담을 해 주고 기업들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로 했다.

시는 예비창업자들에게 사무집기를 무료로 제공하고 사업계획서 등급에 따라 월 70만~100만원의 아이템 개발비와 활동비를 1년간 지원할 예정이다.시는 유명 온라인 쇼핑몰이나 백화점, 대형마트와 제휴관계를 맺어 판로 개척도 돕기로 했다.

김태철 기자 synerg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