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차상 문제 아닌 원칙의 문제"
박대표의 회동 제의에 "생각해 보겠다"

미국을 방문중인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는 7일(현지시간) 자신의 측근인 김무성 의원을 원내대표로 추대하는 방안에 반대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박 전 대표는 이날 김 의원 원내대표 추대 배경을 설명하기 위해 박희태 대표가 미국으로 급파한 김효재 대표 비서실장과 단독 면담을 갖고 이 같은 입장을 재확인했다고 박 전 대표 측근인 유정복 의원이 밝혔다.

유 의원은 "박 전 대표와 김 의원이 만났고, 박 전 대표는 이미 밝힌 입장을 확인했다"면서 "분명히 이야기했고, 기본적으로 어제 밝힌 입장을 재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박 전 대표는 면담에서 "절차상의 문제가 아니다.

원칙의 문제다"면서 "지난번 원칙에서 변화된 것이 없다"고 말했다고 김 실장이 전했다.

면담에서는 김 의원을 원내대표로 추대하는 방안뿐 아니라, 김 의원이 경선에 출마하는 방안도 거론됐지만 이에 대해서도 박 전 대표는 분명한 반대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유 의원은 박 전 대표의 입장과 관련, "당의 분열과 계파의 문제는 본질이 아니다"면서 "당이 어떻게 하면 잘 하느냐가 본질"이라고 설명했다.

김 실장은 박 전 대표와의 면담에서 "오해가 있다면 풀어드리기 위해 왔다.

들어오시면 박희태 대표와 만나겠느냐"며 회동을 제안했고, 이에 대해 박 전 대표는 "그때 가서 보겠습니다"라며 유보적 입장을 밝혔다.

이날 면담에서 김 의원을 원내대표로 추대하는 방안 이외에 향후 청와대와 내각 개편에서 친박 인사를 일부 중용하는 방안을 비롯해 이명박 대통령과 박희태 대표의 비공개 당청회동에서 거론된 화합책이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실장은 면담후 기자들과 만나 "박 대표는 혼신의 힘을 다해 노력하고 있는데, 아직은 성숙되지 않은 것 같다"며 "박 전 대표가 공식 일정을 소화하고 있고, 허투루 말하는 분이 아니기 때문에 `파이널 노티스'로 알고 박 대표에게 보고드리겠다"고 말했다.

앞서 박 전 대표는 이 대통령과 박 대표가 회동에서 김 의원 원내대표 추대에 사실상 공감대를 형성한 것과 관련, 전날 측근인 이정현 의원을 통해 반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박 전 대표는 "당헌.당규를 어겨가면서 그런 식으로 원내대표를 하는 것은 나는 반대"라며 "당이 잘해서 국민의 지지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고 이 의원은 전했다.

박 전 대표가 `김무성 원내대표 추대'에 거듭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함에 따라, 4.29 재.보선 참패 이후 여권에서 내놓은 당 화합책이 근본적 난항에 봉착할 전망이다.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고일환 기자 kom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