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헌.당규 어겨가면서 하는 것 반대"

미국을 방문중인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는 6일(현지시각) `친박계 김무성 원내대표 추대론'과 관련, "(소속의원들의 자유투표로 원내대표를 선출하게 돼있는) 당헌.당규를 어겨가면서 그런 식으로 원내대표를 하는 것은 나는 반대"라고 잘라 말했다.

박 전 대표는 이날 이명박 대통령과 박희태 대표간 청와대 회동 이후 당내에서 친박(친 박근혜)계 좌장격인 김무성 원내대표 합의추대론이 확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고 수행중인 이정현 의원이 전했다.

박 전 대표는 이어 당 쇄신론에 대해서도 "당이 잘해서 국민의 지지를 받아야 한다"고 원칙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 같은 언급은 이 대통령과 박 대표간 회동에서 당 화합 방안의 일환으로 친박 중진인 김 의원을 차기 원내대표로 추대키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진데 대해 반대입장을 분명히 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로 인해 한나라당 주류와 친박과의 화해 및 단합은 물론 향후 당 쇄신 작업 전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된다.

이와 관련, 이정현 의원은 "경선에 참여하겠다고 정의화 안상수 황우여 의원 등이 출마선언을 한 상황에서 (합의 추대는) 이 분들을 주저앉히겠다는 얘기"라며 "당헌.당규와는 다른 방식으로 다른 사람을 주저앉힌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당이 과거 `차떼기' 등으로 힘들었을 때 치열하게 변화와 쇄신을 하면서 국민에게 한번만 기회를 달라고 요청해 결국 집권까지 했는데 어려운 상황에서도 지킨 원칙을 지금 지키지 못한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박 전 대표는 이 같이 당헌.당규와는 다른 방식으로 원내대표를 선출하는 데 대해 원칙에 어긋나는 것으로 분명한 반대 입장을 밝힌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무엇을 원하는 지는 다 알려진 것"이라며 "국정운영이든 당 운영이든 잘 해서 국민의 지지를 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고일환 기자 jo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