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락 오바마 행정부에서 한국계 여성으로는 최고위직에 지명된 리아 서 (38) 내무부 정책.관리.예산담당 차관보 지명자가 5일 상원 인준청문회에 출석, 자신을 "한국계 이민 후손"이라고 당당히 밝혀 눈길을 끌었다.

서 지명자는 이날 청문회 모두 발언에서 "나는 콜로라도주 볼더의 로키산맥 자락에서 태어났으며, 한국에서 이민온 부모 밑에서 자라났다"고 말했다.

서 지명자는 자신의 부모에 대해서는 "가족들의 보다 나은 삶과 미국이 약속하는 자유라는 꿈을 찾아 나선 많은 개척자들 처럼 미국을 찾은 분들"이라고 소개했다.

상원의 인준을 받게 되면 정부에서 국립공원 관리업무 등을 맡게 될 그는 자연과 함께 해온 자신의 삶이 공직을 수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어린 시절 부친과 함께 그랜비 호수에서 송어 밑밥낚시를 한 일, 별이 쏟아지는 로키산 국립공원에서 걸스카우트 캠핑을 갔던 일, 캐나다와 멕시코를 남북으로 이어주는 `컨티넨탈 디바이드 트레일' 건설에 참여한 일 등 자연과 얽힌 자신의 추억과 사회경험을 소개한 것.
서 지명자는 "나는 미국의 풍부한 자연 유산의 수혜자였다"면서 "만약에 인준을 받는다면 내무부가 관리하는 미국의 산하를 미국민 모두가 향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고경주(보건부 차관보), 홍주(국무부 법률고문) 형제와 함께 한인 2세로 차관보급에 지명돼 화제를 모았다.

그는 컬럼비아대에서 환경과학 및 교육학을 전공한 뒤 하버드대에서 교육학 석사학위를 받았고, 최근까지 윌리엄 플로라 휴렛재단에서 프로그램 오피서로 활동하면서 서북미 지역 생태계 보호와 관련된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다.

(워싱턴연합뉴스) 고승일 특파원 ks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