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원내대표 선거가 복당논란 촉발할 듯

4.29 재보선에서 무소속 출마해 원내진입에 성공한 정동영 전 통일부장관이 민주당 복당을 서두르지 않을 것으로 3일 알려졌다.

정 전 장관측 인사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복당 신청에 대해 "당이 정 전 장관을 배제한 뒤 선거를 치르는 동안 양측이 다소 갈등을 겪는 것으로 비쳐졌던 만큼 서로 오해를 푸는 냉각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복당 신청을 일단 늦춤으로써 정 전 장관의 복당에 원칙적으로 반대해온 당 지도부를 불필요하게 자극하지 않겠다는 구상으로 해석된다.

정 전 장관은 당선 인사 등의 명분으로 이달 중순까지는 전주에 머물며 자신의 복당을 둘러싼 당내 여러 움직임을 관망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면서 자신의 복당에 긍정적인 '민주연대' 등 비주류측이 당내에서 먼저 복당 문제를 공론화하는 상황을 지켜보면서 행동에 나서겠다는 구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연대'는 6일로 예정된 주례회의에서 정 전 장관의 복당에 관한 진전된 입장을 마련할 가능성이 있다.

일각에서는 정 전 장관의 복당 신청 시점이 여야의 격렬한 미디어입법 대치가 예상되는 6월 국회 회기로까지 늦춰질 수 있다는 예상도 있다.

특히 오는 15일 열리는 민주당 원내대표 선거가 정 전 장관 복당 문제와 관련한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지금의 구도로 볼 때 원내대표 선거는 정 대표와 정 전 장관의 대리전 양상으로 치러질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정 전 장관의 복당 문제가 최대 이슈 중 하나로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비주류측 관계자는 "원내대표 선거가 앞으로 정국운영의 방향에 대한 의견을 표출하는 장이 될 것인 만큼 이 선거가 정 전 장관의 복당 등 당내 이런저런 문제를 둘러싼 여론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정 전 장관 측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4.29 재보선에서 정 전 장관이 얻은 5만7천4백23표(득표율 72.27%)는 재보선 62년 사상 최다 득표로 확인됐다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분석을 인용해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신지홍 기자 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