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3일 `박연차 게이트'와 관련된 여권 인사에 대해 검찰의 수사를 촉구하는 등 대여 공세를 본격화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사법 처리방향이 조만간 결정되면 구여권에 대한 수사가 사실상 끝나 정치적 부담이 적어진데다 미디어 관련 법안 등 쟁점법안 처리가 예정된 6월 국회를 앞두고 기선제압을 하겠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우선 '천신일 3대의혹 진상조사특위'를 본격적으로 가동, 공세 수위를 높일 계획이다.

당력을 당분간 천신일 세중나모여행사 회장과 관련된 의혹 제기에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또 지난달 제출한 '박연차 게이트'와 관련된 특검법안 수용을 한나라당에 압박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다른 야당, 시민사회단체와의 연대도 적극 모색키로 했다.

노영민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박연차 탈세로비사건의 핵심은 천 회장 등 대통령 측근"이라며 "이제는 대통령 측근의 비리의혹에 대해 수사할 차례"라고 말했다.

노 대변인은 "살아있는 권력의 비리의혹에 대해 검찰이 도마뱀 꼬리 자르기식 수사를 한다면 정치 검찰의 오명을 벗어날 수 없을 것"이라며 "이 경우 특검은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이 공세를 강화키로 한 데는 검찰이 형평성 차원에서라도 여권 인사에 대한 수사에 나서지 않을 수 없다는 인식이 작용하고 있다.

또 당 일각에서는 10월 재보선도 시야에 넣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당 관계자는 "정부가 살린다는 경제는 살리지 못하면서 정치보복만 하고 있다는 것이 국민의 시선"이라며 "정권의 부담을 덜기 위해서라도 검찰이 여권 인사에 대한 수사를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당 핵심관계자는 "천 회장의 10억원 수수설과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자금과 관련된 의혹 등에 대한 문제 제기는 6월국회 (전략)만을 위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