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대화 잇단 제의..'혼선' 비판에 해명

최근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개성공단 특혜 철회 통보 등으로 남북관계 경색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가 24일 현 정부 출범 이후 이명박 대통령의 대북 관련 주요 발언을 소개했다.

청와대는 이날 참고자료에서 "정부는 한반도 비핵화의 원칙을 확고히 견지하는 가운데 남북 상생공영의 대화 의지를 일관되게 천명해 왔다"며 "앞으로도 일관된 원칙을 갖고 실용적이고 탄력적으로 대북정책을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최근 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PSI) 전면참여 발표 시기 등을 놓고 `혼선'이 잇따르자 청와대의 대북정책 `콘트롤타워' 기능에 대한 비판이 제기된 데 대한 해명 차원으로 해석된다.

청와대가 이날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지난해 2월 25일 취임사 이후 지속적으로 남북대화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남북관계는 이제까지보다 더 생산적으로 발전해야 한다"면서 "남북정상이 언제든지 만나서 가슴을 열고 이야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에 대해 회담을 제의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지난해 4월 미국 CNN과의 인터뷰에서도 "김정일 위원장이 결단을 내려주면 언제든지 만나겠다"고 밝혔으며, 같은달 17일 미국 방문 중 워싱턴포스트(WP)와의 인터뷰에서는 "남북간 상시적인 대화채널을 구축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지난해 7월 금강산 남측 관광객 총격 피살 사건 이후 이 대통령은 북한에 대해 단호한 어조로 경고메시지를 던졌으나 남북대화에 대한 의지는 거듭 천명했다.

금강산 사건에 대해 "있을 수도, 있어서도 안되는 일"이라며 강도높게 비판한 이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민주평통 운영.상임위원단 간담회에서 "대화를 시작하면 북한도 우리의 진정성을 알게 될 것"이라며 북한에 대해 `대화의 장(場)'에 나올 것을 재차 촉구했다.

이 대통령은 또 지난해 12월 6자회담 합의가 결렬된 후에도 "조건없는 대화의 문은 열려 있다"(2009년 3.1절 기념사) "남북이 대등한 관계에서 서로 존중하면서 대화할 필요성을 느낀다"(4월 12일 국민원로회의) 등의 메시지를 전했다.

최근 북한 로켓 발사 이후 이 대통령은 단호하고 당당한 대응을 강조하며 관계부처에 일관된 목소리를 낼 것을 주문했다.

발사 당일 "북한은 로켓을 쏘지만 우리는 나무를 심는다"며 의연한 대처를 피력한 이 대통령은 지난 6일 여야 3당 대표 회동에서 "나는 강경주의자가 아니다.

남북 모두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 관점에서 북한 문제를 다루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최근 PSI에 대해서도 "국제협력 차원에서 (가입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여야 3당 대표회동) "가입한다는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4월 21일 안보관련장관회의) 등의 일관된 입장을 견지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