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주께 北에 `포괄적 당국자 회담' 역제안할 듯

정부는 북한의 개성공단 관련 재협상 요구를 남북대화재개의 계기로 활용하되, 현대아산 근로자 억류문제와 사실상 연계시켜 북측과 회담을 추진할 방침인 것으로 23일 알려졌다.

정부는 또 앞으로 개성공단 문제와 관련된 회담에선 북측이 요구한 개성공단 임금.토지 문제는 물론 개성공단 출입.체류 등 사업을 안정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현안들이 포괄적으로 논의돼야 한다는 입장을 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당국자는 23일 "개성접촉에서 드러난 북한의 태도는 일단 개성공단 폐쇄라는 극단적 선택보다 협상쪽에 무게가 실린 것으로 보인다"면서 "정부는 모처럼의 기회를 대화재개로 이어지도록 살려 나간다는 게 기본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북한의 요구가 기존 합의와 규정을 무시한 면도 있지만 이를 이유로 북측 제안을 거부하면 개성공단 폐쇄 등 빌미를 제공할 수 있어 모든 요소들을 신중하게 검토한 뒤 우리 입장을 북측에 전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개성공단에서 일하는 남측 근로자가 25일째 억류돼 접견도 이뤄지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되면 정부로선 억류문제를 제쳐놓고 북측과 아무렇지도 않은 듯 개성공단 문제를 협의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해 억류문제와 개성공단 관련 당국간 회담을 사실상 연계할 것임을 시사했다.

앞서 현인택 통일장관은 22일 국회 답변에서 북한이 현대아산 직원 유씨를 조사명목으로 잡아놓고 남측 인사들의 접견마저 거부하고 있는 것을 `부당한 억류'라고 새롭게 규정, 유씨를 조속히 석방할 것을 촉구했다.

정부 대북소식통은 "향후 개성공단 문제를 논의하는 당국간 회담이 열릴 경우 북측이 제기한 임금 및 토지사용 문제 뿐만아니라 개성공단 출입.체류 문제 등도 동시에 논의하게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북측 제안에 대한 대응책 마련을 위해 이날 오후 외교안보정책조정회의 실무회의를 개최하는 등 관련부처간 협의에 착수했고, 현대아산 및 개성공단 입주기업들로부터 여론수렴에도 돌입했다.

정부는 이런 절차가 원활히 마무리되면 이르면 내주께 북측의 제안에 대한 우리측 입장을 통보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김병수 기자 bings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