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20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개최한 최고위원회에서 최근 주요정책을 놓고 빚어진 `당정 엇박자 논란'을 잠재우기에 나섰다.

비정규직 개정안, 다주택자 양도세 완화, 변호사시험법, 제2롯데월드 신축 허용 등의 굵직한 정책에서 여당과 정부의 소통 부족이 국민들에게 혼란을 초래한다는 비판을 불식시키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송광호 최고위원은 이날 회의에서 "요즘 언론보도를 보면 정부와 당이 엇박자가 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 과연 정부가 하는 일에 당이 모두 엇박자냐"면서 "내가 봤을 때는 99%는 같이 하는데 1% 의견차이를 갖고 엇박자라는 것"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이어 "정부가 어떤 정책을 수행하면 당은 무조건 따라가야 한다는 관념이 우리 머릿속에 남아있지 않느냐"면서 "요즘 정부가 정책을 내놓으면 가끔 의원들이 다른 것을 내놓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과 정부가 서로 조율해서 한 발짝 더 진전하는 것이 성숙된 민주주의"라면서 "엇박자는 자기 의견을 허심탄회하게 발산해서 차이를 조정하는 과정이라고 보면 된다"고 주장했다.

송 최고위원의 발언이 끝나자 참석자들은 일제히 "옳소"라면서 맞장구를 쳤고, 박희태 대표도 "유니폼적 사고를 이제 지양해야 될때가 됐다는 좋은 말"이라며 거들었다.

다만 공성진 최고위원은 `당정 엇박자'를 우려하면서 정부에 정책추진의 일관성을 주문했다.

공 최고위원은 "정책 혼선이 언론을 통해 국민들을 혼란시키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 "정책의 일관성과 예측가능성이 정부.여당에 대한 국민적 신뢰를 보여주 것이 아니겠느냐"고 지적했다.

그는 또 "최근 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PSI), 양도세 중과, 재건축.재개발 문제 등에서 당론과 정부의 뜻이 어긋나는 경우가 많다"며 "이런 문제들에 대한 전략은 다양하게 나올수 있지만 원칙은 훼손돼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noj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