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소환 조사가 임박하면서 김해 봉하마을에도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겉으로는 평소와 다름없어 보이지만 내부적으로는 검찰과의 일전에 대비하기 위해 긴박감 속에 검찰행을 준비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노 전 대통령은 취재진이 봉하마을에 상주하다시피한 상황이어서 온종일 사저에 머물며 대응 논리를 최종 점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경수 비서관은 "조용하고 차분하게 생각을 정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 전 대통령은 지금까지 청와대 비서실장을 지낸 문재인 변호사를 비롯해 참여정부 출신의 참모들과 함께 수시로 숙의하면서 검찰 수사에 대비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노 전 대통령측은 검찰 소환이 초읽기에 들어갔지만 검찰 수사가 진행될수록 노 전 대통령의 결백이 조금씩 드러나고 있다고 역설하고 있다.

검찰이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받은 500만달러와 3억원이 노 전 대통령에게 간 것이라고 보고 있지만 현재까지 진행된 수사결과 이를 뒷받침할 물증을 확보하지 못했다는 판단이 반영된 듯하다.

권양숙 여사가 박 회장의 돈을 받아 채무를 변제하는데 썼고 노 전 대통령은 `근래'에야 이 사실을 알게됐다는 최초 해명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조사가 이뤄지더라도 노 전 대통령이 검찰에서 진술할 부분은 많지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박 회장의 돈은 권 여사가 받은 것이기 때문에 전달되던 시점을 알지 못한데다 용처에 대해서도 권 여사가 검찰 조사에서 자세하게 밝히지 않은 만큼 노 전 대통령이 이런 부분을 자세히 해명할 공산은 높지 않다는 것이다.

권 여사 역시 자금 수수사실을 털어놓긴 했으나 검찰 주변에서 흘러나오는 것처럼 알선수재 등 혐의를 적용하기 어렵고 형사처벌 대상이 되더라도 외국환관리법 위반 등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 아니겠느냐는 기대감도 묻어난다.

다만 노 전 대통령측은 조카사위 연철호씨가 박 회장으로부터 투자받은 500만달러와 관련, 아들 건호씨의 연루 의혹이 끊임없이 제기되는 것에 대한 우려감도 감지된다.

물론 노 전 대통령측은 "검찰이 조사를 해보면 충분히 해명될 것"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하진 않는 듯하다.

또한 `박연차 리스트'로 시작된 노 전 대통령을 겨냥한 검찰 수사가 `정대근 리스트', `강금원 리스트'로 번지면서 봉하마을을 향한 압박의 강도를 높여가는 것에 대해서도 적잖은 부담감을 느끼는 분위기다.

노 전 대통령이 17일 자신의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오랜 후원자 강금원 창신섬유 회장에게 미안한 심정을 절절하게 표현한 것도 검찰 수사에 대비해 강 회장에게 일종의 `메시지'를 전달한 것이라는 해석까지 낳고 있다.

특히 원외 시절 뛰어들었다가 실패한 `장수천' 사업 정리과정에서 상당한 금전적 지원을 받았고, 퇴임후 활동계획을 돕기 위해 강 회장이 ㈜봉화를 설립한 배경을 자세히 설명한 것은 강 회장에 대한 수사를 의식한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봉하마을에 정통한 한 인사는 "노 전 대통령의 검찰 조사는 혐의를 벗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현재 상황을 보면 검찰이 확실한 증거를 찾은게 아니라 주변 정황을 캐는데 주력하고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기자 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