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9 울산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에서 후보 단일화를 통해 선거에서 승리, `MB 정부'를 심판하겠다는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의 전략에 `빨간불'이 켜졌다.

15일 후보등록이 마감돼 각 당이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나섰지만 민노당과 진보신당은 19일 현재까지 후보 단일화 방식도 확정하지 못한채 각각 선거운동을 벌이고 있다.

앞서 양당은 한 달여만에 어렵게 `민노총 울산북구 조합원 총투표 50%, 여론조사 50%'를 골자로 한 단일화 방식에 합의하고 14일 이전에 단일 후보를 결정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총투표를 사전선거운동으로 규정, 제동을 걸면서 차질이 빚어졌고, 급기야 17일에는 민노총 울산본부가 총투표 거부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다시 '안갯속'에 빠져들게 됐다.

당초 양당은 19일 이후 노조원 투표를 거쳐 21일까지 단일화를 이루기로 했으나 민노총의 총투표 거부에 따라 새로운 단일화 방식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 되면서 자칫 단일화 자체가 불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민노당 김창현 후보는 조직력에서, 진보신당 조승수 후보는 주민 인지도면에서 상대를 앞지르고 있어 노조원 총투표와 주민 여론조사가 반반씩 반영된 기존 단일화 방식 외에 또다시 새로운 절충점을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만일 단일화가 무산될 경우 양쪽 모두 선거에서 패배하는 것은 물론 `정치력 부재'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되는 만큼 진통 끝에 결국 단일화를 이룰 수 밖에 없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지역 여론조사에 따르면 양당이 단일후보를 내지 못할 경우 한나라당 후보가 우세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k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