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 후반 소환 유력…檢, 주초 조사 준비 주력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소환이 이번 주 후반 이뤄질 것으로 점쳐지면서 노 전 대통령을 둘러싼 의혹이 낱낱이 풀릴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노 전 대통령의 가족과 친인척, 관련자 등에 대한 조사는 막바지에 접어들었고 검찰은 노 전 대통령에게 포괄적 뇌물 혐의를 적용한다는 잠정 결론을 내린 상태여서 소환조사를 정점으로 의혹의 실체가 드러나는 일만 남은 셈이다.

검찰은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에게서 흘러나온 600만 달러가 결국 노 전 대통령을 위한 것이었다고 보고 있지만 노 전 대통령이 그동안 홈페이지에 올린 글로 반격을 거듭해 오면서 의혹이 증폭돼 왔다.

그동안 권양숙 여사와 노 전 대통령의 아들 건호 씨, 조카사위 연철호 씨를 잇따라 조사해온 검찰은 이번 주 초반 정 전 비서관에 대한 조사만 남기고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를 위해 잠시 `숨 고르기'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박 회장이 건넨 100만 달러와 3억원, 그리고 정대근 전 농협회장이 보낸 3만 달러의 `청와대행'에 모두 관여했고 `3자 회동'의 멤버이기도 한 점을 감안해 끝까지 정 전 비서관의 조사에 공을 들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노 전 대통령을 소환하려면 정 전 비서관에 대한 조사가 끝나야 한다"며 1~2차례 더 불러 정 전 비서관의 진술을 마지막까지 검토하면서 노 전 대통령에 대한 피의자 신문을 준비할 것임을 시사했다.

주초에 정 전 비서관 조사가 끝나고 그동안 수집한 진술조서와 계좌추적 및 압수수색 자료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마무리되면 이번 수사의 `정점'인 노 전 대통령의 소환조사 차례다.

검찰은 이르면 이번 주 후반에는 노 전 대통령이 서울 서초동 대검 청사에 출석할 가능성이 크다.

이달 29일 재보궐 선거가 있어 야권으로부터 `정치 수사' 시비가 일 수 있어 다음 주로 소환 일정이 넘어가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많기 때문이다.

검찰은 1995년 노태우 전 대통령의 소환조사 이후 처음으로 이뤄지는 전직 대통령의 출석을 앞두고 신문 준비는 물론 경호 대책 마련에도 본격적으로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 시간은 많지 않은 반면 조사할 분량은 상당히 많은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핵심적인 증거와 질문 사항을 추려 노 전 대통령의 해명에 대한 빈틈을 노릴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연합뉴스) 백나리 기자 nar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