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위원장과 회동…정부안 상정에 협조요청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가 노동계 최대 현안인 비정규직법 개정안을 정부 원안대로 처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10일 알려졌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홍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한나라당 원내대표실에서 임성규 민노총 위원장과 만나 "정부가 내놓은 비정규직법 개정안은 여러 문제를 내포한 만큼 원안대로 처리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현 정부 출범 이후 민주노총 지도부가 정부나 여당 고위 인사와 회동한 것은 지난해 3월 이석행 전 위원장이 과천 정부청사를 방문해 이영희 노동부 장관과 면담한 이후 처음이다.

임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경제위기로 서로 어려운 상황에서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요구를 외면하고 정부안을 처리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에 홍 대표는 "노동계를 무시하고 법안을 일방적으로 처리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비정규직법이 일선 노동 현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노동계와 협의한 뒤 여야합의로 법안을 처리하겠다"는 말했다.

그는 "다만 4월 국회에서 일단 정부안을 상정해야 비정규직법과 비정규 노동자 보호에 관한 논의가 촉발될 수 있다"며 법안 상정에 대한 민주노총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와 함께 홍 대표는 지난 2월23일 체결된 '노사민정 대타협'에 민주노총도 참여하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임 위원장은 면담이 끝난 뒤 정규직전환특별법 제정과 최저임금법 개정 중단 등의 내용을 담은 요구서를 한나라당에 전달했다.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기자 cielo78@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