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노무현 전 대통령의 후원자인 강금원(57)창신섬유 회장을 구속한 검찰이 강 회장의 횡령액 사용처를 캐는 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대전지검 특수부(이경훈 부장검사)는 10일 향후 수사 방침과 관련,“강 회장이 빼돌린 창신섬유와 충북 충주 S골프장의 회삿돈 266억원을 어디에 사용했는 지를 밝히는 게 수사의 핵심”이라고 밝혔다.횡령한 돈 일부가 노 전 대통령에게 흘러갔는지 규명하는 데 수사력을 모으겠다는 의미다.

이와 관련,강 회장의 영장실질심사를 맡은 심규홍 대전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도 9일 영장을 발부하면서 “현재 횡령금의 사용처가 밝혀지지 않아 추가 수사의 필요성이 인정된다”는 점을 들었다.검찰은 이밖에도 강 회장이 안희정(44) 민주당 최고위원에게 건넨 돈의 정확한 규모와 성격을 파악하기 위해 계좌추적을 진행중이다.불법성이 확인되면 안 최고위원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박연차 게이트’를 수사 중인 대검 중수부도 강 회장 수사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계획이다. 대검은 박연차(64) 태광실업 회장의 돈 600만 달러가 언제,어떤 경로로 노 전 대통령 주변으로 건너갔는지,이 돈의 실제 주인은 누구인지를 강 회장이 자세히 알고 있을 것으로 보고 이 부분을 집중 추궁할 계획이다. 또 강 회장이 노 전 대통령의 고향인 봉하마을을 개발하려고 설립한 ㈜봉화에 70억원을 투자한 목적과 투자금의 사용내역도 주목하고 있다.

이에 대해 강 회장은 그동안 “기업 이익의 사회환원 차원에서 출자해 농촌 살리기 사업을 한 것일 뿐”이라고 노 전 대통령과 관련성을 부인했다.박청수 대전지검 차장검사는 “현재로서는 대전지검이 ㈜봉화나 600만 달러 부분등을 수사할 계획은 없다”고 말해 강 회장 신병이 조만간 대검으로 이송될 예정임을 시사했다.

대전=백창현 기자 chbai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