鄭 무소속 출마시 재보선 차질 불가피

민주당이 6일 4.29 재보선 전주 덕진 출마를 선언한 정동영 전 통일부장관을 공천에서 배제키로 결정, 파장이 일고 있다.

민주당은 최고위원회는 이날 오전 회의에서 정 전 장관에게 공천을 주지 않기로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최고위는 결정문에서 "이번 재보선은 민주당이 이명박 정부를 심판하고 'MB악법'을 막아낼 힘이 있는 야당이 되느냐, 못되느냐가 판가름나는 선거"라며 "민주당은 일관되게 추진해온 전국정당화 노력에 비춰 정 상임고문이 전주 덕진에 출마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 공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또 "정 상임고문은 민주당의 소중한 자산이자 대통령 후보를 지낸 분으로서 당내 단합과 반(反)MB 정서의 굳건한 구축을 위해 애당적 결단을 통해 당의 결정을 수용해줄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요구했다.

최고위의 이날 결정은 정 전 장관에 대한 공천시 재보선 승부처인 인천부평을 선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되나 정 전 장관을 비롯해 공천을 주장해온 중진들의 반발 등 후폭풍이 만만치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은 금주 내 덕진과 인천 부평을 등에 대한 전략공천을 마무리한다는 복안이다.

이처럼 민주당이 공천 배제를 확정함에 따라 지난달 22일 정 전 장관이 자신의 정치적 텃밭인 덕진 출마를 선언하며 미국에서 귀국한 뒤 빚어진 일련의 공천 갈등 사태는 일단 보름 만에 일단락됐다.

하지만 정 전 장관이 '무소속 출마'를 강행할 것이 확실시돼 향후 당은 재보선에 일사불란하게 대처하기보다는 '계파 투쟁'을 빚으며 엄청난 소용돌이에 빠져들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이날 최고위원회의 공천 배제 결정이 나오자 정 전 장관 측은 "정 전 장관이 불출마할 가능성은 '제로'로, 당내 민주화를 위해서도 정 전 장관이 투쟁할 것"이라며 탈당 후 무소속 출마 강행을 강력히 시사했다.

특히 정 전 장관의 공천 갈등 사태가 내홍을 넘어 분란 상황으로 가면서 민주당의 4.29 재보선 전략에 차질이 불가피해졌다는 관측이다.

민주당은 당초 재보선을 이명박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 내지는 심판의 구도로 이끌어 승리함으로써 6월 임시국회의 '미디어입법 대치'에서 선전하며 대안.수권정당으로 발돋움한다는 복안이었다.

하지만 공천 갈등이 심화되면서 정권 심판의 의제는 소멸하는 대신 정세균-정동영의 대립이라는 '집안 싸움'만 부각되는 양상이었다.

만약 민주당이 재보선의 승부처인 인천 부평을에서 패하고 정 전 장관이 무소속 출마해 당선될 경우 이번 공천 갈등 사태를 둘러싼 '책임론'이 비등해지며 정세균 대표 체제는 위기를 맞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정 대표는 최고위 결정에 앞서 중진 등에게 전화를 걸어 "정치생명을 걸고 하는 일로, 공천을 못주겠다"고 각오를 밝힌 데 이어 이날 회의에서도 "이 문제로 더 이상 시간을 끄는 것이 당에 더 상처가 된다"며 최고위원들의 결단을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연합뉴스) 신지홍 송수경 강병철 기자 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