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가 초읽기에 들어감에 따라 긴장속에 대책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청와대를 비롯해 외교통상부, 국방부, 통일부 등 외교안보부처들은 북한이 발사를 예고한 시점(4∼8일)의 첫날인 4일 아침 일찍부터 긴급 회의를 갖고 관련 동향 파악에 주력하는 등 사실상 비상체제에 들어갔다.

정부는 부처별로 별도 대책회의를 갖는 등 부산하게 움직였지만 결국 북한이 이날 발사를 하지 않자 오후 4시를 기해 일단 상황을 종료했으며 5일 오전 다시 대책회의를 갖는 등 비상체제를 유지하기로 했다.

당국자들은 이날 오전부터 북한 무수단리에 있는 로켓발사장 주변에 관측카메라가 설치되고 북한도 "곧 인공위성을 발사한다"고 발표하는 등 발사가 임박한 것으로 보이자 하루 종일 긴장을 유지한 가운데 상황을 예의 주시했다.

런던 주요 20개국(G20) 금융정상회의 일정을 마치고 이날 오전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한 이 대통령은 곧바로 청와대 지하별관으로 이동, 관계장관들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북한 로켓 발사에 따른 대응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청와대는 국가위기상황팀을 풀가동하는 등 외교안보수석실을 중심으로 비상근무태세를 한층 강화했다.

국방부는 군사상황실과 정책실을 중심으로 한 `북한로켓 대응TF'의 비상대기 태세를 유지하는 등 긴장감 속에서 로켓 발사 준비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특히 이날 북한이 발사를 공언한 시점에 돌입했다는 점에서 이상희 장관과 김태영 합참의장은 아침 일찍 출근해 상황을 보고받고 대책마련을 진두지휘했다.

또 북한이 `성동격서'식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고 서해 북방한계선(NLL)과 군사분계선(MDL) 등 접적지역에 대한 경계태세에 만전을 기했다.

국방부는 로켓 발사 직후 상황에 따라 대북정보감시태세인 워치콘을 현재의 3단계에서 2단계로 격상하는 방안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 연합군도 발사장인 함북 무수단리로 신호탐지 및 광학측정 장비와 정찰기 등 정보체계를 집중시켜 실시간 관련상황을 취합.분석하는 등 긴박하게 움직였다.

북한 로켓의 궤적을 추적하기 위한 최신예 이지스함인 미국의 채피함과 존 매케인함, 한국의 세종대왕함도 동해상에서 비상대기 상태다.

외교부도 이날 오전 8시30분 시내 도렴동 외교부청사 9층 회의실에서 권종락 제1차관 주재로 위성락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북핵외교기획단장, 국제기구국장, 조약국장 등 관련 당국자들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긴급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움직임과 각국의 입장을 확인하고 북한의 발사 뒤 관련국과의 협조체제를 확인하는 한편 정부 성명의 내용을 조율했다.

통일부 역시 이날 과장급 이상 전원과 과별 필수인력을 출근시킨 가운데 비상근무체제를 가동했다.

통일부는 홍양호 차관 주재로 상황점검회의를 연데 이어 이날 오전 개성공단.금강산 체류인원에 대한 신변안전 관리 지침을 하달했다.

신변안전 관리지침은 현지에서 이동을 최소화하고 야간에 이동을 금지할 것, 물품 반출입 관련 규정을 준수할 것을 내용으로 담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정부가 방북 자제.최소화를 민간에 권고함에 따라 북이 로켓 발사기간으로 예고한 8일까지 개성공단과 금강산 지역을 제외한 북한 내 다른 지역을 방문하는 우리 국민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이상헌 이정진 기자 jhcho@yna.co.krhoneybee@yna.co.krtransi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