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상하이(上海) 주재 북한 무역대표 심 모씨의 부인 리 모씨가 최근 자식들과 함께 탈북, 남한으로 들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 소식통은 2일 "리씨는 싱가포르 주재 한국대사관을 통해 지난달 초 입국했으며 현재 다른 탈북자들과 마찬가지로 합동신문 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리씨는 남편이 회의 참석 차 지난 1월 평양에 들어간 시기에 주 싱가포르 한국대사관에 보호 신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상하이 북한 무역대표부는 2001년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방중 때 논의된 뒤 설치된 것으로, 영사 업무와 무역 활동 등을 하는 기관으로 알려져 있다.

중국 사정에 정통한 한 외교 소식통은 "엄밀히 말해 상하이 북한 무역 대표부는 정식 공관이라기 보다는 법인 형태의 기관으로, 현지 북한 주재원과 식당 등을 관리하는 업무를 하며 외부에는 연락사무소 정도로 인식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탈북자의 경우 입국 후 합동신문 절차가 끝나면 통상 정착교육기관인 하나원에 입소하지만 예외적으로 정보기관에서 별도의 보호 및 정착교육을 받게 되는 경우도 있어 이씨와 그 자녀의 하나원 입소 여부 등은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연합뉴스) 이우탁 조준형 기자 lwt@yna.co.krjh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