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추경 국회' 주력..양도세문제 논의

한나라당은 4월 임시국회를 `민생.추경(추가경정 예산) 국회'로 이름 붙이고 4.29 재보선 이전에 회기를 마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홍준표 원내대표는 17일 오전 국회에서 주재한 원내대책회의에서 "4월 국회는 민생.추경 국회가 돼야 하므로 4월29일 재보선을 피해야 한다"며 "임시국회의 회기가 30일이므로 가능한 한 재보선 전에 마칠 수 있도록 추진할 것이며, 야당과 적극 협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4월 국회가 재보선 국회가 되면 민생.추경 심의가 등한시될 수 있다"고 전제, "민생.추경 국회가 되도록 하기 위해 박희태 대표가 마음을 비우고 불출마 선언까지 했다"며 "민주당 정동영 전 의원과는 상당히 대비되는 국민을 위한 행보"라고 밝혔다.

앞서 홍 원내대표는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 "재보선 전에 국회를 마치려면 (임시국회) 소집일을 3월말로 당겨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안경률 사무총장은 "4월 국회는 `경제살리기 법안 처리'라는 임무를 완수하느냐 못하느냐의 시기가 될 것"이라며 "4월 국회와 재보선 모두 국민이 염원하는 경제살리기가 돼야 하며, 이를 위한 민주당의 성숙한 태도 변화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한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폐지와 관련, "4월 국회에서 본격 검토할 것"이라며 "양도세 인하는 부동산 투기를 조장할 수도 있고 부동산 투기를 한 사람에 대해 혜택을 주는 정책일 수 있으므로 여야를 떠나 집중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신영철 대법관 문제와 관련, "정치권이나 진보좌파의 총공세는 사법부의 근간을 흔들 위험이 있는 만큼 신 대법관에 대한 집중적인 공격을 자제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이와 함께 18, 19일 부산지역을 방문, 영남권 식수원 문제 현황을 점검할 계획이라고 소개하면서 "강원 남부, 대구.부산 지역의 식수원 문제는 심각한 지경으로, 정부로 하여금 이번 추경에 예비타당성 비용을 반영하고 9월 본예산에 관련 예산을 반영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