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활동을 위한 개성공단 왕래가 일주일째 파행(跛行)이다. 현지에서 생산활동중인 우리 기업 관계자들이 며칠씩 준억류상태에 처한데다 자재와 운영 인력도 제때 못가 공단의 가동 자체에 심각한 차질까지 우려되는 이런 상황은 더 이상 내버려두기 어렵게 됐다. 하루앞을 내다 볼 수 없는 이런 불안하고 답답한 상황은 물론 북이 군통신선을 갑자기 차단한 이래 종잡을 수 없는 태도를 보이면서 비롯됐다.

우리는 북이 통행을 전격 가로막을 때부터 개성공단이 갖는 상징성과 현실적 비중에 주목하면서 공단운영에 지장을 초래하는 행위는 즉각 철회하는 것이 여러모로 바람직하다고 촉구한 바 있다. 남북이 정치 · 군사적으로 안전한 가동에 합의했었고,경제적 관점에서도 의미있는 협력 사업이기에 지속적으로 유지 발전시켜나가는 것이 남북관계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난 한주처럼 우리 기업인들의 신변안전까지 마음 조이며 염려해야 할 지경이라면 얘기는 달라진다. 상호협력 노력도 필요하지만 국민의 안위보다 더 중요한 일은 없기 때문이다. 특히 북이 보여준 행위는 매우 위험천만한 것이었음을 재차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순수하게 기업 업무로 오가는 민간 경제인을 마치 인질 붙잡듯 한채 남쪽 여론에 따라 사실상 억류와 선별적인 통행 허용 사이에서 시소 게임하듯 해온 것이 북의 행태다.

이런 도발행위에 계속 끌려만 갈 것인가라는 지적과 함께 근본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 사안이라면 단 1%의 위험성이 있어도 모든 대책을 강구하지 않을 수 없다. 경제적 손실 여부도 부차적이고,말그대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대응책을 강구해야 할 때다.

북이 '3통(通)'의 안전은 군차원에서,기업활동에 대해서는 자체 법률로 엄연히 보장해놓고도 지금처럼 우리 기업인들에 위협을 가한다면 개성공단이 더 가동할래야 할 수 없는 지경에 처할 것임은 불문가지다. 그렇게 되면 모든 책임이 북에 있음을 다시한번 지적해두지 않을 수 없다. 북은 어제 개성공단기업협의회와 중기중앙회의 통행정상화및 기업활동 보장 촉구 성명을 정상화를 위한 마지막 호소로 받아들여 이성적인 판단을 해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