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윤두환 의원이 12일 의원직을 상실, 울산 북구가 4.29 재보궐선거 지역으로 확정되면서 정당별 각축이 본격화됐다.

진보정당간 후보 단일화 성사 여부가 이 지역구의 최대 변수로 떠오른 가운데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은 노동자 정치 1번지 격인 울산 북구의 후보 단일화에 '올인'하고 나섰다.

민노당에서는 울산 동구청장 출신의 김창현 울산시당 위원장, 현대차 노조 부위원장 출신인 이영희 최고위원, 윤종오 울산시의원이 뛰고 있으며, 진보신당은 17대 때 민노당 소속으로 이 지역 의원을 지내다 선거법 위반으로 배지를 뗐던 조승수 전 의원을 후보로 내정했다.

민노당은 1석을 추가해 원내 입지를 넓힌다는 구상이며 진보신당은 조 전 의원의 지역구를 탈환해 원내 진입의 교두보로 삼겠다는 각오다.

양당은 내달초 단일화 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이지만 민노당은 민주노총 조합원과 당원들이 투표에 참여하는 `민중경선제'를, 진보신당은 일반 시민 여론조사를 각각 단일화방식으로 내세우고 있어 협상과정에서 치열한 샅바싸움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불모지 공략 차원에서 민노당과 진보신당간 1차 후보단일화가 성사되면 민주당 후보와 2차 단일화를 추진하는 `반(反)MB' 선거연합을 구상하고 있다.

당 부대변인인 이재성 울산북구 지역위원장이 사실상 후보로 내정됐다.

한나라당도 "잃어버린 1석을 되찾겠다."라며 벼르고 있다.

한나라당은 진보진영 후보단일화의 불발을 기대하고 있지만 설사 성사되더라도 정몽준 최고위원 등이 전폭적 지원사격에 나선다면 승산이 있다고 기대하고 있다.

박기준 의정부지검장을 비롯해 심장수 변호사, 김철욱 전 울산시의회 의장, 김복만 울산대 교수, 이규정 전 의원, 이광우 한나라당 중앙위원 등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박희태 대표 등 전략공천 카드를 꺼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강병철 기자 kyunghee@yna.co.kr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