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말 국회 열어 계류 법안 처리"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는 6일 "추가경정예산안을 처리하고 난 뒤 정국을 안정시키고 (원내대표) 임기를 마칠 것"이라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 "은행법 처리 불발 등 지도부 전략부재에 대한 당내 비판이 있는데 원내대표 임기 문제는 별다른 변수가 없느냐"는 질문에 이 같이 밝혔다.

이 같은 언급은 자신의 임기인 오는 5월까지 채우고 명예퇴진하겠다는 의지를 처음으로 밝힌 것이어서 주목된다.

이에 따라 3월 중 조기에 이뤄질 수도 있을 것으로 관측됐던 후임 원내대표 경선은 사실상 5월로 넘어갈 것으로 보이며, 안상수 정의화 황우여 등 차기 경쟁자들의 물밑 경선 운동 전략에도 상당한 변화가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또 3월 임시국회 개회 가능성과 관련, "원칙적으로 3월 국회는 열지 않겠다고 했지만, 민주당의 필리버스터(의사진행방해)로 계류 중인 안건들은 3월 말, 단 며칠이라도 열어 처리하는 게 옳지 않으냐는 생각"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은행법뿐만 아니라 국가균형발전법, `반값 아파트법'인 토지임대부 분양주택공급촉진 특별조치법 등 계류 법안들은 모두 여야가 합의한 민생법안으로, 빨리 확정돼야 투자가 이뤄진다"고 강조했다.

특히 민주당이 전날 김형오 국회의장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한 데 대해서는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그는 "지난 1954년 사사오입 파동 당시 이기붕 의장에 대한 윤리위 제소 이래 처음"이라며 "당시 상황과 똑같은 잣대를 들이대 자신들이 합의를 해놓고 당내 비판이 있으니까 분풀이 조로 공격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미디어 관련법의 사회적 논의를 위한 `미디어발전 국민위원회' 구성과 관련, "입법권의 국회의원의 본연의 직무인 만큼 이는 자문기구에 불과하다"고 성격을 규정했다.

그는 "사회적 논의기구에서 미디어정책이 산업과 방송에 미치는 영향 등을 충분히 논의한 뒤 결정은 상임위인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에서 해야 한다"면서 `사회적 논의기구에서 100일 논의 뒤 표결처리'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우 기자 jo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