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월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은행법과 일부 미디어법 등 쟁점법안 처리가 무산된 것과 관련, 회기가 종료되자마자 서로 네 탓 공방을 벌였다.

한나라당 조윤선 대변인은 4일 논평을 통해 "경제살리기 법안이 민주.민노당의 악의적인 필리버스터로 처리되지 못한 채 2월 임시국회가 끝났다"면서 "한나라당은 원만한 국회운영을 위해 본회의를 연기해 개의했음에도, 민주당은 악의적인 시간끌기용 의사진행 발언으로 금쪽같은 시간을 허비했다"고 비판했다.

조 대변인은 또 "출자총액제한폐지법을 합의해놓고도, 시행을 저지하는 수정안을 여야 합의없이 제출해 방해했다"면서 "경제살리기 법안도, 국회폭력을 막기 위해 어렵사리 합의한 법안도 대부분 처리되지 못했다.

민생법안 처리에 더이상 늑장을 부릴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임태희 정책위의장은 "민주당이 사회권을 가진 법사위에서 막히니, 안되면 원안대로 표결처리하도록 해야한다"면서 "법사위가 만약 오늘처럼 이렇게 하면 다른 상임위는 필요가 없게 된다"면서 민주당의 의사진행 방해를 지적했다.

반면 민주당 원혜영 정책위의장은 본회의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한나라당이 국회를 망치고 나라를 망치려 한다"면서 "우리가 의장석을 점거했느냐, 저지를 했느냐. 한나라당의 역주행과 음주.무의식 운전으로 나라를 망치는 일이 없도록 강력 경고한다"며 이번 사태 책임을 한나라당에 돌렸다.

원 원내대표는 "적어도 국회는 대통령 식의 과정을 무시한 속도전으로 운영되지 않도록 각성하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병석 정책위의장은 막판 은행법 협상 무산과 관련, "날치기 처리하고 수시로 입장을 바꾼 한나라당에 대한 벌이 바로 이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이 문제는 원점에서 재논의할 것을 요구한다"고 공격했다.

조정식 원내대변인도 "작년 연말부터 다수의 힘을 앞세운 직권상정과 날치기로 국회운영을 일삼은 한나라당의 오만과 독선이 MB악법 처리 불발이라는 사태를 자초했다"면서 "스스로 화를 자초하고서 남에게 책임을 전가하면 안된다"고 비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김정은 기자 kyungh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