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가 4일부터 비회기로 접어들면서 민주당이 검찰의 사정 칼날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검찰이 회기 중 `불체포 특권' 때문에 미뤄온 현역 국회의원 등에 대한 수사를 본격 재개하고 소환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당장 검찰은 알선수재 등 혐의로 김재윤 의원에 대해 조만간 구속영장 발부 절차를 밟는 한편 연말연초 국회 `폭력사태'와 관련해 문학진 의원 등에 대한 재소환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 안희정 최고위원의 정치자금법 위반 여부에 관한 검찰 조사도 진행 중이다.

민주당은 이러한 흐름이 `비리.폭력 정당'이라는 오명을 씌워 4월 29일로 예정된 재보궐선거에서 민주당에 정치적 타격을 입히려는 여권의 표적수사라고 주장하고 있다.

당 핵심관계자는 3일 "이명박 정권이 다시 공안사정 정국을 조성, 편파수사를 시도하는데 대해 좌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노영민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정부가 이날 국회 폭력사태에 대한 엄정한 대처방침을 밝힌데 대해서도 "정부가 여권의 과잉주문에 대해 과잉 충성을 하고 있다"며 "국회 내 충돌을 빌미로 야당탄압을 하려는 게 아닌지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파장을 예의 주시하며 여론을 의식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민주당은 지난해 9월 체포동의안 처리가 무산된 김재윤 의원 사건과 관련, "구속 사유가 안된다"는 점을 부각시키되 영장이 청구될 경우 실질심사에 응하는 쪽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민석 최고위원 사건 당시 출두를 거부하는 등 초강경 대응으로 역풍을 맞았던 점을 의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김재윤 방탄국회' 논란을 감안, 3월 국회를 열지 않겠다는 입장도 재확인했다.

대신 여야 의원들을 대상으로 탄원서를 받아 검찰에 제출하는 등 구명운동에 나서기로 했다.

민주당은 `폭력 의원' 소환과 관련해서는 "원인을 제공한 한나라당 의원은 제대로 수사를 하지 않으면서 야당만 정조준하는 것은 편파적"이라며 "당 변호인단 등과 상의해 검토할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