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의장중재안 거부…김의장, "회담 개최않겠다" 통보
박근혜 "野 시기양보해야", 민주 "직권상정 불용"

김형오 국회의장의 중재로 2일 오전 개최 예정이던 여야 원내대표들의 `미디어법' 담판 협상이 무산되고,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강조하던 한나라당 박근혜 전대표가 당 지도부 노선을 지지하고 나섬에 따라 미디어법 정국이 새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는 전날 제시됐던 김 의장 중재안의 거부를 선언하며 이날중 직권상정을 통한 쟁점법안 일괄처리를 촉구하고 나섰고, 당 지도부는 이날 오후 2시로 예정된 본회의에 대비해 `직권상정 법안 리스트'를 작성, 김 의장에게 건의할 방침이어서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여야는 쌍방이 진전된 타협안을 제시하지 않으면 추후 회담은 없다고 밝히고 있는데다, 민주당은 한나라당의 김 의장 중재안 거부를 강력히 비난하며, "직권상정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강력 대처할 방침이어서 이날 오후 본회의 여야 충돌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김 의장은 이날 오전 한나라당이 자신의 중재안을 공식 거부함에 따라 여야 원내대표들에게 "오늘 회담을 개최하지 않겠다"고 통보했다.

앞서 박희태 대표를 비롯, 한나라당 최고위원들은 이날 오전 9시30분 시내 모처에서 김 의장을 만나 중재안 수용 거부 의사를 전달하면서 미디어관련법 등 쟁점법안을 직권상정을 통해 처리해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는 김 의장과의 비공개 회동 직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더 이상 합의는 없으며, 우리는 오늘 국회의장이 직권상정을 해 법대로 처리하기를 기다릴 것"이라며 "앞으로 (미디어법안의) 처리시한 명기 및 다수결 처리라는 합의의 바탕이 마련되지 않는 한 할 일이 없다"고 강조했다.

박 대표는 "우리는 화살을 다 쐈고, 과녁에 한 발도 맞지 않았다"며 더이상 한나라당의 대안 제시는 없을 것임을 시사하고, "(국회의장이) 이제 직권상정을 통해 오늘중 법안을 처리해줄 것을 간곡히 말한다"고 밝혔다.

한나라당은 여야간 최종 담판 자체가 무산됨에 따라 이날 오후 2시 개최될 예정인 본회의에서의 직권상정에 대비, `직권상정 건의문'을 작성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 관계자는 "오늘 오전부터 국회의장실 및 각 상임위와 협의, 기존 직권상정 대상으로 주장해온 36개 쟁점법안 가운데 일부를 추려 건의문을 작성중"이라고 말했다.

홍준표 원내대표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오늘중 판가름 날 것"이라며 당 소속 의원들의 국회 집결을 지시했다.

박근혜 전 대표도 이날 오전 본회의장앞에서 연좌농성중인 당 소속 의원들 격려하기 위해 국회 본청을 찾아 기자들과 만나 "한나라당이 그동안 미흡한 부분에 대해 상당히 많은 양보를 하고,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려 노력을 많이 했다"면서 "논의기구를 만들자고 하고 내용도 그렇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특히 미디어법 처리시한 명기와 관련, "야당이 그 정도는 합의해줄 수 있지 않나 생각한다"면서 "이것마저 야당이 거부하면 다른 데 생각이 있고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한다고 생각한다.

야당이 야당안을 가져와 본격적인 논의를 해야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장은 전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이날(1일)까지 협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2일 본회의에서 쟁점법안을 직권상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의장은 절대 한나라당의 압력에 굴복하거나 흔들려서는 안되며, 어제 제안한 내용을 고수해야 한다"며 "그 정신은 의장이 직권상정을 하지 않고 여야도 의장의 중재안을 수용해 평화적으로 의회주의에 입각, 국회를 운영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대표는 또 "1월 합의사항에서 야당이 상당히 양보했는데도 한나라당이 더 내놓으라며 과도한 욕심을 부리고 있다"며 "의장은 한나라당의 압력에 굴복 말고 의회주에에 입각해 체통과 권위를 지키고 국회를 잘 이끌라"고 요구했다.

그는 이어 "오늘 국회 본회의는 예정대로 개의해 수십건의 법안을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혜영 원내대표도 "한나라당이 중재안을 거부했다는 이유로 김형오 국회의장이 쟁점법안을 직권상정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한나라당은 냉정한 이성으로 돌아가 여야 3교섭단체가 함께 작성한 합의안을 수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울연합뉴스) 성기홍 김경희 기자 sg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