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자율, 공교육 정상화 방향에서 이뤄져야"

이명박 대통령은 23일 대학입시 제도와 관련, "현재와 같은 점수위주 선발 방식에서 벗어나야 하고 우리의 대입제도도 바뀌어야 한다"면서 "점수는 좀 낮더라도 잠재력과 성장가능성이 있는 학생들, 창의력과 인성을 갖춘 학생들이 입학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아침 제9차 라디오연설에서 "입시에 있어서 대학의 자율성이 최대한 존중돼야 하나 그 자율은 사교육을 조장하는 방향이 아니라 공교육을 정상화하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한다"면서 "정부도 선발방식을 다양화하고 선진화하기 위해 입학사정관제를 확대하는 등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각 대학 총장들의 모임인 대학교육협의회도 이런 취지를 살린 입학시험제도개선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적어도 지금의 중학생들이 입시를 치를 때쯤엔 사교육 도움 없이도 원하는 대학에 갈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목표"라고 밝혔다.

특히 이 대통령은 학업성취도 평가 논란에 대해 "학교별로 처음 시행되다 보니 일부 문제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면서 "철저히 조사해 다신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고, 이번에 나타난 문제를 보완해 내년부턴 완벽한 평가체제를 갖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번 발표를 계기로 학교와 선생님들 사이에 더 나은 교육을 위한 선의의 경쟁이 일어났으면 좋겠다"면서 "정부도 앞으로는 열심히 노력하는 선생님들이 더 좋은 대우를 받도록 할 것이고 잘 가르치는 학교, 발전이 더딘 학생들을 끌어안고 분투하는 학교에 더 많은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서울연합뉴스) 황정욱 기자 hjw@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