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임시국회가 후반부로 들어서면서 미디어법 등 쟁점법안을 둘러싼 여야 간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번 주가 여야 대치의 중대 고비가 될 전망이다.

한나라당은 쟁점법안 처리에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고흥길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장은 23일까지 미디어법 상정 문제가 협의되지 않으면 단독 상정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한나라당은 국정원법도 25일 정보위에 상정할 계획이다. 이번 주에만 세 차례의 정책의총을 열어 소속 의원들의 응집력도 끌어올리기로 했다.

이에 민주당은 비상상황실까지 설치하며 이른바 'MB악법'을 최대한 저지한다는 방침이다. 정세균 대표는 "미디어법 단독 상정은 지난 1월6일 여야 합의를 파기하는 것이고 이는 우리가 어떤 행동도 할 수 있는 정당성을 주는 것"이라며 "물리적으로라도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조정식 원내대변인은 "모든 상임위 파행으로 확산될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임태희 한나라당 정책위의장은 22일 쟁점법안 절충을 위해 여야 상임위 간사,정책위의장단,정부 관계자가 참여하는 '여야정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지만,정 대표가 "상임위에서 논의하고 안 되면 당이 나서면 된다"며 거부해 수포로 돌아갔다.

여야 간 전운이 감돌고 있지만 또다시 물리적 충돌이 일어나지는 않을 것이란 시각이 많다. '폭력국회'가 재연되는 건 여야 모두에 부담이기 때문이다.

유창재/김유미 기자 yooc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