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17일 "체감 지수와 괴리된 물가 문제를 꼭 챙겨라"고 내각에 지시,물가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기름값이나 원자재값은 많이 하락했는데 물가는 그만큼 내리지 않아 국민이 의아해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 같은 발언과 관련,청와대 관계자는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 3.7% 상승,지난해 유가 급등 등으로 인해 한때 6%에 육박했던 것에 비해 다소 안정돼 가는 추세지만 국민 실생활과 관련된 체감 물가는 그렇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농산물과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지수는 5.2% 상승,5개월 연속 5%대의 고공행진을 이어갔다.

이 대통령은 경제위기 극복과 관련,"위기 상황인 만큼 올 1년은 정책을 속도감 있게 집행하는 한 해가 돼야 한다"며 "각 장관들은 일사불란하게 움직이고 특히 현장을 확인하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주문했다.

정부는 이에 따라 환율 상승에 편승한 가격 인상 움직임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원자재값 추이가 제품가격에 반영되는지도 추적할 방침이다.

공정거래위원회도 가격 담합 등에 대한 조사에 착수하기로 했다. 교복 가격 담합 인상 의혹에 대한 조사를 벌인 데 이어 식음료 가격과 학원비,참고서 가격 등 소비자 생활과 밀접한 업종을 감시 대상에 올려 집중적으로 살필 예정이다.

홍영식/이태명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