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한나라당 원내대표(사진)는 3일 "정부 · 여당은 이번 2월 국회에서 미디어법을 비롯해 출자총액제 폐지,금산분리 완화 법안 등을 반드시 통과시키겠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미디어산업발전법은 MBC나 KBS-2TV의 민영화와 관계가 없으며 경제법안 처리를 늦출 수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미디어산업발전법안이 통과되면 방송분야에서만 2만개의 일자리가 새로 생겨나고 생산유발효과도 수십조원에 달한다"며 "이는 5공 시절 만들어진 각종 미디어 규제를 완화하고 투자를 유치해 미래 성장산업으로 육성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출총제를 폐지하면 투자와 일자리가 살아나고 금산분리를 완화하면 우리 은행이 외국자본에 헐값으로 넘어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경제위기 극복방안에 대해 "3년 정도 근로자는 임금인상과 파업을 자제하고, 기업은 투명성과 고용안정을 보장하며 정부는 감세와 물가안정,사회안전망 확충을 책임지는 사회적 대타협을 체결하자"고 제안했다. 비정규직 문제에 대해서는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중소기업에는 법인세를 감면해주고 4대 사회보험료를 면제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번 임시국회에서 '국회폭력방지특별법'을 제정,국회폭력의 악순환을 끊고 폭력의원을 영구히 추방하겠다"면서 "야당이 원할 경우 필리버스터(의사진행방해) 제도를 도입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용산 참사'와 관련해서는 "이제 남은 것은 철저한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는 것"이라며 도시분쟁조정위 설치와 외부감사제도 도입,재건축 지역 용적률 상향 및 고도제한 완화 등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조정식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용산참사의 교훈을 외면하고 국민과 야당을 무시한 채 'MB악법'을 강행 처리하겠다는 선전포고를 했다"며 "국민통합의 자세를 먼저 가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준혁/강동균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