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참사ㆍ인사청문ㆍ쟁점법안' 핵심뇌관
김형오의장, 홍준표원내대표 '국회해산론' 우려

방송법 등 쟁점법안 처리와 용산참사, 인사청문회 등 민감한 현안이 맞물리면서 2일 개막된 2월 임시국회에서도 여야간 충돌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여야간 대립 속에 지난 연말연초와 같은 폭력국회의 모습이 재연될 경우 '국회해산' 요구 등 여론의 반발이 거세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여야는 임시국회 개막일인 이날에도 핵심 쟁점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한나라당은 `다수결 원리의 의회시스템 가동', `경제국회'를 강조하며 쟁점법안 처리 의지를 다졌다.

박희태 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부터 즉시 동시다발적으로 각 상임위에서 야당과 접촉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홍준표 원내대표는 "이번에도 폭력이 난무하는 국회가 되면 `국회해산론'까지 나올 정도로 국민이 좀 격앙돼 있다"면서 "폭력이 난무하는 국회가 더 이상 지속돼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앞서 김형오 국회의장은 지난달 29일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2월 임시국회에서도 지난 연말연초와 같은 폭력국회의 모습을 보인다면 국민들은 `국회 해산'을 요구하고 나올 수도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이번 국회를 `용산국회', `MB악법 저지 국회'로 규정하며 맞섰다.

정세균 대표는 영등포 당사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용산 참사를 '국가권력에 의한 폭력'으로 규정하면서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와 책임자 즉각 파면을 요구한 뒤 특별검사 도입 필요성을 강조했다.

원혜영 원내대표는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 한나라당의 '신속한 법안처리' 입장을 겨냥해 "한두 달 내에 하겠다는 것은 전면전, 속도전으로 국회를 또다시 전쟁터로 만들겠다는 말"이라고 비판했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입장 차이가 현격함에 따라 2월 임시국회도 막판까지 치열한 물리적 충돌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는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용산 참사를 반정권 투쟁이나 여야간 당리당략적 정쟁의 도구로 사용하는 것은 진정한 국민의 의사에 맞는 것이 아니다"라며 "정치인과 정당은 국회로 돌아와서 국민의 의사를 받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는 이날 오후 개회식을 시작으로 3∼5일 교섭단체 대표연설, 6,9,10일 인사청문회, 11일 용산 사고 관련 긴급 현안질문, 13,16,17,18일 대정부질문 등의 의사일정을 진행할 계획이지만 여야간 입장차이로 향후 전망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서울연합뉴스) 이우탁 김범현 기자 lwt@yna.co.kr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