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대관계 유지시 핵폐기 유일 방도".."남한도 검증 대상"

북한군 총참모부 대변인은 2일 북미간 "적대관계가 그대로 유지되고 있는 현 조건"에서 한반도 비핵화를 이루려면 "핵무기를 보유한 당사자들이 동시에 핵군축을 실현하는 길밖에 없다"고 주장했다고 북한의 조선중앙방송이 전했다.

총참모부 대변인은 조선중앙통신 기자와 가진 문답 형식을 통해 한반도의 비핵화가 북한의 핵폐기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하고 한반도 핵검증을 위해서는 남한도 검증 대상에 포함돼야 한다고 기존 주장을 되풀이 했다.

핵문제와 관련, 외무성 대변인이 아닌 북한군 총참모부 대변인이 나선 것은 미국이 아니라 남한 정부를 상대로 한 것이며, 특히 최근 총참모부가 "대남 전면대결 태세"를 선언하며 남북관계를 정치적 대립에서 더 나아가 군사적인 대결 상태로 악화됐다고 주장하는 것과 관계있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군 총참모부 대변인은 "전쟁도 평화도 아닌 현 정전상태의 종식을 외면하면서 집요하게 추진하는 반공화국 적대시 정책이 언제 핵전쟁으로 이어질지 그 누구도 알 수 없는 오늘 교전 상대방의 핵무기를 제거하려는 것이야 말로 파렴치의 극치"라며 한반도의 정전체제를 평화체제로 바꾸는 것이 우선임을 주장했다.

그는 핵검증 문제와 관련, "조선반도의 비핵화는 철두철미 조선반도 전역에 대한 검증을 통해 실현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며 "조선반도 전역에 대한 핵검증은 북과 남이 합의한 비핵화 공동선언과 6자가 공동으로 합의해 채택한 9.19공동성명의 부인할 수 없는 원칙적 요구"라고 말했다.

그는 자신들이 주장하는 비핵화는 "남조선에서의 핵무기 생산과 반입, 그 배비와 이용, 남조선과 그 주변지역에서 우리에게 가해지는 모든 핵위협에 대한 근원적인 청산을 목표로 하고 있는 조선반도 전역에 대한 비핵화"라며 "미국 핵위협을 청산하기 위한 남핵 폐기가 없는 한 우리의 핵무기를 제거하기 위한 북핵 폐기는 영원히 실현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미국의 핵위협을 청산하기 위한 남핵 폐기가 없는 한 우리의 핵무기를 제거하기 위한 북핵 폐기는 영원히 실현될 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장용훈 기자 jy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