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우리나라의 집값이 더 떨어져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도 급격한 하락은 막을 것임을 시사했다.

이 대통령은 30일 SBS TV를 통해 생중계된 `대통령과의 원탁대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에서 '정부가 집값을 올리려고 하는 것 같다'는 패널의 지적에 대해 "정부는 집값을 올릴 계획이 전혀 없다"고 못박았다.

이 대통령은 "우리나라의 집값은 더 떨어져야 한다"면서 "집값을 올린다는 정책을 쓴다는 것은 오해"라고 강조했다.

이같은 대통령의 답변은 최근 강남 3구에 대한 투기지역 및 투기과열지구 해제, 분양가상한제 폐지, 양도세 한시 면제 등이 집값을 올리는 정책이라는 비판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신 이 대통령은 이러한 대책이 집값을 안정시킬 수 있음을 내비쳤다.

이 대통령은 미국의 금융이 불안한 이유를 "집값이 아직도 내려가고 있기 때문"이라면서 "미국도 빨리 집값을 안정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집값이 계속 떨어지면 미국의 금융불안이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며, 우리나라도 집값이 급격하게 떨어질 경우 금융 불안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 대통령은 작년 12월22일 국토해양부의 업무보고 자리에서도 "전세계적으로 부동산 가격의 하락이 대세인데 급격한 하락은 방지해야 한다"고 말했었다.

이 자리에서 이 대통령은 "현 시점에서 규제를 풀어도 가격은 올라가지 않는다"고도 말했는데 결국 규제 완화가 집값 올리기 정책이 아니라는 이날 답변과도 궤를 같이 한다.

이 대통령은 높은 집값을 끌어내리기 위해 "정부가 개선하고 임대주택을 착공하고 있다.

원자재 값도 떨어졌지만 값싼 분양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해 공공부문의 분양가 인하를 통해 집값을 낮추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미 국토부는 분양가가 15%가량 낮은 공공주택을 공급하기 위해 그린벨트 해제 등을 통해 연간 15만가구의 보금자리주택을 건설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가 민간업체의 미분양주택을 매입해 주는 게 분양가를 올리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도 그렇지 않음을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기업이 망하는 것을 막아 주는 것이며 (미분양주택을) 60% 내지 70%에 싼값으로 샀다가 나중에 싸게 팔면 분양가격을 낮추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박성제 기자 sung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