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장관.국세청장 인선도 설이후 순연

청와대는 23일 용산 재개발지역 농성자 사망사고와 관련,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의 자진사퇴를 통한 내정철회 여부를 구정 연휴(25-27일) 이후로 늦추기로 입장을 정리했다.

이에 따라 김 내정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 요청안을 이날 국회에 제출하지 않기로 했으며, 원세훈 국가정보원장 내정자, 윤증현 기획재정부장관 내정자, 현인택 통일장관 내정자 등의 요청안만 국회에 전달된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런 일들이 되풀이 되지 않으려면 용산 사고의 정확한 상황에 대한 규명 파악이 선행돼야 한다"며 선(先) 진상조사 입장을 재확인하고 "오늘 중 김 내정자의 거취 표명이 없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그는 또 "용산 사고가 안타깝고 있어선 안될 일이지만 (농성자들이) 도심 대로변에서 시위를 한 만큼 경찰로선 어쨌든 신속하게 상황을 수습해야 한다는 절박감이 있었던 것도 이해해야 한다"면서 "그러나 오늘 (사의표명을) 안하더라도 거취와는 관계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입장은 추후 여론의 향배를 지켜봐야 할 필요성과 함께 공적인 판단에 따른 결정 사항에 대해 일일이 책임을 묻게 되면 공직사회내 보신주의 팽배 등의 후유증을 가져올 수 있다는 인식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다른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김 내정자의 거취는 용산 사고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 뒤에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며 "조사 결과 김 내정자에 귀책 사유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에 한해 조치가 있을 수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연휴 이후 사퇴 여부에 대해 "진상 규명 결과가 나와야 최종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문제"라며 더 이상의 언급을 피했으나 청와대 내부적으로는 구정 연휴 이후 적절한 시점에 사퇴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관측이 적지 않다.

한편 공석중인 행안부 장관과 국세청장 후임자의 경우 인선 작업이 지연되면서 구정 연휴 이후 최종 확정한 뒤 발표키로 했으며, 행안부 장관은 한나라당 의원 입각에 대비해 관련 인사 자료를 집중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황정욱 이승관 기자 hjw@yna.co.kr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