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9 개각'이 채 마무리되기도 전에 여권의 대폭 개편설이 제기돼 주목된다. 경제 부처 위주의 '1 · 19 개각'으로 발등의 불인 경제위기 극복 대응 진용을 갖추고 개혁의 기틀인 쟁점법안 처리가 완료되면 새로운 국정 실험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깔려 있다.

여권에선 2월 임시국회 이후 3,4월께 대폭 개각을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다.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19일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에게 "이번에는 경제부처 중심으로 소폭으로 하고 (정치인은) 다음에 배려하겠다"고 한 점을 감안하면 정치권 인사의 입각도 점쳐진다.

◆한나라당 분위기,하루 만에 달라져

여권 고위관계자는 20일 "경제부처를 중심으로 한 소폭 개각 이후 장관 몇 명을 바꾸는 더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이번 개각은 그동안 문제가 된 부분을 봉합하는 수준이었다"며 "국정쇄신을 위한 전면 개각이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총리 교체,당 출신 인사들의 대거 입각 등을 포함한 대대적 개각을 통해 국정 분위기의 일신을 꾀할 것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다. 새 경제팀으로 위기를 돌파한 후 국정 아젠다를 힘있게 추진하기 위해 당 · 청 소통을 원활하게 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여권의 판단이 깔려 있다.

전날 개각에 강한 불만을 분출했던 한나라당 내부 기류가 하루 만에 수면 밑으로 가라앉은 데서 이런 분위기가 읽혀진다. 청와대의 '일방통행식'개각에 대해 분을 삭이지 못했던 홍준표 원내대표는 "더 이상 개각에 대해 할 말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한 측근은 "청와대에서 연락을 받은 것으로 안다. 사전에 (개각 내용을) 알려주지 못한 것에 대한 사과와 향후 추가 개각에 대한 설명이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번 개각은 당 · 청 간 '소통 부재'라는 곪은 상처가 터진 격"이라며 "하지만 어제 개각 이후 청와대 측에서 어느 정도 화답을 해온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대규모 후속 개각에 대한 하마평은 여권 내에서 상당히 구체적으로 거론된다. 여권 관계자는 "2월 국회에서 쟁점법안을 둘러싼 여야 격돌 후 한나라당 지도부의 거취에 변동이 생기면 자연스럽게 인사 수요가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법무부나 노동부,임태희 정책위의장은 지식경제부 장관 후보로 거론된다. 당 · 청 간 소통채널 강화를 위해 정무장관격인 특임장관을 신설,주호영 원내수석부대표를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개각 타이밍이 4월 재 · 보선 이후로 늦춰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선거 결과가 시원치 않을 경우 여권 전면 개편을 통한 국정쇄신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일각에서 6,7월 전면 개편설이 나오는 것은 이런 배경에서다.

◆행안부 장관 인선은

청와대는 국정원장으로 내정된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 후임을 고르는 데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류화선 파주시장과 권오룡 전 중앙인사위원장이 물망에 오르는 가운데 정치권 인사의 입각설도 나오고 있다. 여권의 핵심관계자는 "정치인을 기용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행안부 장관 후보로 친이명박계 안상수 의원 등을 막판에 다시 넣고 기존 후보들과 재검토 작업을 벌이고 있다는 말도 들린다.

홍영식/이준혁/김유미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