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초 인사청문 진행..野 쟁점법안 연계 차단

조기 개각이 결정됨에 따라 한나라당 2월 임시국회 전략에도 `미세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전날까지만 해도 국정원장과 경찰청장 등 일부 사정기관장에 한해 인사가 단행됐고, 개각 시기가 유동적으로 관측되면서 임시국회 초반에는 본격적인 쟁점법안 처리에 앞선 `전초전' 성격의 인사청문회만 예상됐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19일 오후 개각이 단행될 것으로 전해지며, 내달초 인사청문회 폭이 늘어나게 됐다.

경제팀을 중심으로 하는 소폭 규모로 알려지긴 했지만, 원세훈 국정원장 내정자의 이동으로 공석이 된 행안부를 비롯, 기획재정부, 통일부 장관도 교체대상으로 관측되면서 3개 부처 장관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추가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결국 언론관련법을 비롯해 쟁점법안 처리를 둘러싼 본격적인 대치를 앞두고 임시국회 초반부터 인사 면면을 둘러싼 여야 힘겨루기가 불가피한 것이다.

게다가 야당은 벌써부터 이번 인사를 "TK(대구.경북) 편중, 친정체제 구축"으로 규정하고 있는 만큼 인사청문회에서 맹공은 불보듯 뻔한 상황이다.

한나라당 입장에서는 쟁점법안에 더해 초반부터 짐이 더 무거워진 셈이다.

한나라당은 일단 임명동의안이 국회에 제출된 후 20일 이내 인사청문 일정을 마무리하도록 인사청문회법에 명시된 만큼, 2월초 이번에 단행된 고위직 인사들의 인사청문 일정을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야당이 쟁점법안과 연계하기 위해 청문 일정을 거부하거나 지연시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러나 인사청문회법상 국무위원의 경우 시한이 지나면 대통령은 10일 이내에서 시한을 정해 청문 보고서 제출을 재차 요구한 뒤, 임명을 강행할 수 있다.

한나라당은 일단 소폭 개각인데다, 총리 교체가 없는 터라 인준 표결을 밟지않는 청문회인만큼 큰 틀에서 임시국회 전략에는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전망하면서도, 돌발변수 발생으로 초반부터 긴장 국면이 발생할지 상황을 주시한다는 입장이다.

한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임시국회 전략에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며 "다만 상황을 봐가면서 대응해야할 것"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기자 kyungh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