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군 "전면적 대결태세 진입"..합참, 경계태세 강화 지시

북한군 총참모부가 17일 대남 "전면적 대결 태세"와 "강력한 군사적 대응 조치" 입장을 발표함에 따라 우리 군 함동참모본부는 전군에 대북 경계태세를 강화토록 지시했다.

합참의 한 관계자는 "현재 북한군의 특이 동향은 포착되지 않았다"면서 "접적지역에서 북한의 군사동향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군 총참모부는 대변인 성명을 통해 이명박 대통령의 남북관계 언급과 우리 군의 움직임을 "대결 선언"이라거나 "임전태세 강화"라고 주장하고 3가지 "원칙적 입장"의 하나로 "우리의 혁명적 무장력은 그것을 짓부수기 위한 전면적 대결 태세에 진입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성명은 또 우리 군이 북한에 대한 '선제타격'과 `응징'을 준비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그것을 짓뭉개버리기 위한 우리 혁명적 무장력의 강력한 군사적 대응조치가 따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성명은 서해 북방한계선(NLL) 문제를 지적, "서해 우리측 영해에 대한 침범행위가 계속되는 한 우리 혁명적 무장력은 이미 세상에 선포한 서해 해상군사분계선을 그대로 고수하게 될 것임을 명백히 밝힌다"고 말해 서해상에서 군사적 파고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 총참모부 대변인 성명은 1999년 이후 10년만의 일이며, 군복차림에 대좌 계급장을 단 대변인이 직접 조선중앙TV에 출연해 성명을 발표했다.

북한은 이번 조치의 이유로 이명박 대통령의 신년 국정연설을 거론, "새해 벽두부터 협력으로는 북남관계를 개선할 수 없다고 서슴없이 공언했다"고 주장했다.

북한군의 성명 발표 직후 청와대는 이명박 대통령에게 상황을 즉각 보고했으며, 김성환 외교안보수석 주재로 긴급대책회의를 가졌다.

청와대 외교안보 핵심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북한이 어떤 의도에서 이같은 성명을 내놓았는지 정확하게 파악되지 않고 있다"며 "상황을 면밀하게 분석한 뒤 대응책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방부에서도 이상희 국방장관과 김태영 합참의장은 함참 지하 지휘통제실에서 평가회의를 가진 뒤 육.해.공 작전사령관과 군 사령관 등 주요 지휘관들을 화상으로 연결해 북한군에 대한 경계.감시 태세의 강화를 지시했다.

합참 관계자는 "NLL과 군사분계선(MDL) 지역의 북한군에 대한 감시태세를 강화하고 있다"며 "예하 부대에서도 북한군의 군사동향을 감시하고 경계 임무에 전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합참은 한미연합사령부에도 U-2고공정찰기 등을 통한 대북 정보수집 활동의 강화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겼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도 이날 조선중앙통신과 가진 문답을 통해 "관계정상화와 핵문제는 별개의 문제"라며 "설사 조미(북미) 관계가 외교적으로 정상화된다고 해도 미국의 핵위협이 조금이라도 남아있는 한 우리의 핵보유 지위는 추호도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강경한 원칙을 미국에 대해 주장했다.

그는 "조선반도 핵문제는 본질에 있어서 미국 핵무기 대 우리 핵무기 문제"라며 "우리가 갈망하는 것이 있다면 조미관계 정상화가 아니라 우리 민족의 안전을 더욱 믿음직하게 지키기 위한 핵억제력을 백방으로 강화하는 것"이라는 말로 자신들의 핵개발은 "미국의 핵 위협" 때문이라는 기존 주장을 부각시켰다.

한편 이날 방북 일정을 마치고 중국 베이징에 도착한 셀리그 해리슨 미 국제정책센터(CIP) 아시아프로그램 국장은 "북한이 신고한 모든 플루토늄을 무기화했다고 주장했다"며 "북한 관리들은 무기화된 플루토늄은 사찰 대상이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서울연합뉴스) 장용훈 기자 jyh@yna.co.kr